“여행은 핸드폰으로 보는 게 아니라, 탁! 떠나는거야”

“ 여행은 핸드폰으로 보는 게 아니라 , 탁 ! 떠나는거야 ”

– 봄 여행주간 , 집중 홍보 지역 관광객 급증 –

사진:평창하늘목장, 한국관광공사 제공

(미디어원=정인태 기자) 한국관광공사는 4 월 29 일 ( 토 ) 부터 5 월 14 일 ( 일 ) 까지 16 일간 추진되었던 봄 여행주간 기간 동안 TV, SNS 등을 통해 집중 홍보한 지역의 관광객이 크게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 여행주간 광고 촬영지 , KBS ‘1 박 2 일 ’ 등 인기 예능 프로그램 ‘ 여행주간 특집편 ’ 에서 소개된 지역과 여행주간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로 전파된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행 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이 그대로 봄 여행주간에 실제로 떠나는 행동으로 이어진 것이다 .

▲ 여행주간 광고 촬영지는 어디 ? 고창 청보리밭 축제 49 만여 명 방문

‘ 여행은 탁 ! 떠나는 거야 ’ 라는 슬로건의 봄 여행주간 홍보는 ‘ 탁 ’ 소리를 연상하는 이미지와 ‘ 탁 ’ 트인 봄 풍경을 배경으로 촬영되어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을 받았다 . 4 월 17 일에 TV, 온라인 채널 등을 통해 봄 여행주간 광고가 소개된 후 , 관광안내전화 (1330) 로 쇄도한 촬영지에 대한 문의 전화에서부터 이 같은 분위기는 감지됐다 .

TV 광고 촬영의 주 무대가 된 전라북도 고창군 학원관광농원 일대에서 펼쳐진 ‘ 제 14 회 고창 청보리밭 축제 (4.22~5.14)’ 에는 모두 49 만 여명의 관광객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 봄 여행주간 영상 광고에 소개된 인천 덕적도는 여행주간 기간 중 총 10,637 명이 찾아 , 전년 동기 (7,190 명 ) 대비 47.9% 증가하고 , 강원 평창 대관령 하늘목장에는 전년 동기 (12,706 명 ) 대비 135.7% 급증한 총 29,948 명이 찾아왔다 .

▲ 여행주간 포스터로 화제된 경기 군포 ’ 철쭉축제 ’ 는 ‘ 철쭉주간 ’ 으로 확대 시행

봄 여행주간 포스터에 배경 이미지로 소개된 경기 군포 ‘ 철쭉축제 ’ 는 당초 4 월 28 일부터 30 일까지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 포스터 배포 및 신문 광고 초기부터 관람객이 몰려 4 월 22 일부터 5 월 7 일까지 ‘ 철쭉주간 ’ 으로 확대해 진행했다 .

군포시는 ‘ 철쭉주간 ’ 에 전년 대비 164.71%(34 만명 ) 증가한 90 만 명에 이르는 방문객이 찾았다고 발표하며 , 한국관광공사 홍보를 계기로 지역 내 꽃 축제에서 전국 각지의 젊은 층이 많이 찾는 봄 여행 SNS 인증샷 대표 명소로 발돋움 했다고 분석했다 .

▲ 여행 예능 TV 프로그램 ‘ 여행주간 특집편 ’ 촬영지는 올 봄 핫한 국내여행지로

인기 예능 프로그램을 활용한 봄 여행주간 홍보는 관광객 수요 확대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 4 월 23 일과 30 일 2 회에 걸쳐 KBS 1 박 2 일의 ‘ 봄 여행주간 특집편 ’ 방영되자 촬영 장소인 전남 완도 ‘ 청산도 ’ 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 위를 기록하는 등 관심이 폭증했다 . 방송에 대한 뜨거운 반응은 실제 여행으로 이어져 ‘ 청산도 ’ 는 봄 여행주간 기간 중 전년 동기 (39,579 명 ) 대비 66.6% 증가한 65,936 명이 방문하였다 .

▲ # 여행주간 # 탁 떠나 # 아바탁 여행 , SNS 날개 달고 국내여행 붐 확산

‘ 여행은 탁 ! 떠나는 거야 ’ 슬로건에 발 맞춰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등 SNS 에서 이색 이벤트와 콘텐츠로 집중 홍보가 된 지역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 여행주간 해시태그와 함께 자발적으로 공유 , 확산되며 봄 여행주간 대세 여행지가 되었다 .

인기 예능인 이수근씨가 출연한 신개념 여행 웹 예능 프로그램 ‘ 아바탁 여행 ’ 영상 콘텐츠는 페이스북에서 182 만 도달수를 기록하는 등 화제가 되었고 , 메인 촬영지인 전남 담양 ‘ 죽녹원 ’ 은 여행주간 기간 중 전년 (141,813 명 ) 대비 29.6% 증가한 183,820 명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구독자수 162 만명을 보유한 페이스북 채널 ‘ 여행에 미치다 ’ 와 합작하여 소개한 여행주간 특집 콘텐츠도 국내여행 관심 확산 효과가 높았다 . 대구 , 강원 , 인천 등 지역 곳곳을 생동감 있게 소개한 여행주간 특집 영상은 총 106 만회가 조회되고 3 만 1 천개가 넘는 댓글이 달리며 빠르게 확산되는 등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 영상에서 소개된 대구 ‘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 은 여행주간 기간 중 85,838 명이 방문하였고 ( 전년대비 22.3% 증가 ), ‘ 팔공산 케이블카 ’ 는 24,567 명 ( 전년대비 27.5% 증가 ) 이 탑승했다 .

한국관광공사 국내관광진흥팀 송현철 팀장은 “ 이번 여행주간 기간 중 TV 와 SNS 를 통해 중점 홍보한 관광지의 증가율이 두드러져 이들 매체의 높은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며 , “ 앞으로도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다양한 여행 콘텐츠 발굴과 트렌드에 부합하는 홍보 툴을 발굴하여 우리 국민의 국내여행을 촉진하도록 하겠다 ” 라고 말했다 .

한편 , 봄 여행주간 동안의 국내여행 참가자 수 , 소비 지출액 등 실태조사 결과와 거대자료 ( 빅데이터 ) 분석은 5 월 말에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