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평균 2.8 시간 훌쩍 넘는 수치
-여행시 필수 아이템 스마트폰 85% 응답
-여행 중 가장 ‘ 멘붕 ’ 순간 “ 스마트폰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 ”
호텔스닷컴이 2017 전세계 여행자 모바일 사용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호텔스닷컴이 2017 년을 마무리하며 2017 여행자 모바일 이용 현황 조사 (Mobile Travel Tracker) 를 실시 , 이를 통해 한국인들이 얼마나 여행 중 휴대폰 사용 친밀도가 높은 지에 대한 흥미로운 결과를 28 일 발표했다 .
11 월 30 개국에 걸쳐 9000 명이 ‘One Poll’ 의 설문조사에 참여한 이번 조사에서 한국 여행객의 스마트폰 사용량은 하루 평균 3.9 시간으로 2.8 시간을 소비하는 글로벌 응답자 보다 압도적인 수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 이는 평균 4.2 시간을 소비하는 태국 여행객들을 잇는 세계 2 위 수치로 한국인들이 여행 중 얼마나 휴대소비량이 많은지를 반증한다 .
또한 한국 여행객들의 32% 는 ‘ 스마트폰 없이는 즐거운 여행을 보낼 수 없다 ’, 15% 는 ‘ 여행을 같이 떠나는 파트너보다 스마트폰을 택하겠다 ’ 는 이색적 답변을 내놨다 .
‘ 여행 중 가장 멘탈 붕괴에 빠진 순간 ’ 을 물었을 때의 한국인 응답 결과는 글로벌 응답과 더욱 큰 차이를 보였다 . 한국 여행객들은 ‘ 지갑을 분실했을 때 (8%)’, ‘ 동반자와 다툼이 일었을 때 (6%)’ 또는 ‘ 비행기를 놓쳤을 때 (5%)’ 보다 ‘ 스마트폰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 (25%)’ 훨씬 큰 멘붕을 겪는 반면 , 글로벌 여행객들은 ‘ 지갑을 잃어버렸거나 (19%)’, ‘ 길을 잃었을 때 (15%)’ 가장 큰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확인됐다 . 글로벌 여행객 대비 한국인 여행객들에게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의미가 유독 크다는 점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
구체적으로 여행 시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을 묻는 질문에 한국인 응답자는 △ 여행 앱 (67%) △ 대중교통 앱 (52%) △ SNS 앱 (52%) 순으로 응답했다 . 특히 한국 여행객들은 하루 평균 61 분을 SNS 사용에 투자했다 . 주로 사용하는 SNS 채널은 △ 페이스북 (69%) △ 인스타그램 (53%) △ 유투브 (35%) △ 카카오스토리 (24%) 순이었다 .
‘ 여행 중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이유 ’ 를 묻는 질문에는 ‘ 친구들의 최신 뉴스와 업데이트를 찾아보고 (69%)’, ‘ 여행지에서의 멋진 사진을 자랑하기 위해 (45%)’ 라는 답변이 가장 큰 호응을 얻었다 . 또한 ‘SNS 에 자랑할 만하다면 특정 국가나 도시 등을 방문할 의사가 있다 ’ 라는 항목에 대하여 한국인 응답자가 ‘ 그렇다 ’ 고 말한 비율은 63% 로 , 글로벌 응답자 (32%) 대비 두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 압도적인 스마트폰 보급률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이 일찌감치 대중화된 나라인 만큼 한국 여행객들에게 SNS 는 여행 시 뗄레야 뗄 수 없는 요소로 자리잡았다 .
나아가 이번 조사에서 한국인들의 41% 는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지 않는 호텔은 예약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하며 여행지 숙박 선택 시에도 스마트폰 의존도가 상당히 크게 자리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
소셜미디어 활동 외에도 이번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스마트폰을 여행을 좀 더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요소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71% 의 한국 응답자들은 시간 절약을 위해 모바일 앱을 통해 숙박과 항공 등 여행 예약하는 것은 물론 40% 는 여행지에서 휴대폰만 있으면 무엇이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에 짐도 줄인다고 답했다 . 뿐만 아니라 신분증과 숙박시설의 열쇠 등 여행에 필요한 서류와 정보 역시 스마트 폰에 보관하는 것을 선호한다 (46%) 고 밝혔다 .
호텔스닷컴 코리아 김상범 대표이사는 “ 글로벌은 물론 특히 한국 여행자들이 스마트 폰을 더 편리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한 중요한 필수 요소로써 여긴다는 점이 이번 조사 결과의 인사이트 ” 라며 “ 이번 조사를 통해 호텔스닷컴은 수 많은 한국인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호텔 할인 정보를 찾고 , 예약을 하는 것을 즐긴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 여행스타그램을 위한 소셜미디어 이용부터 , 이동 중에 급하게 호텔을 예약하는 등 여행시 스마트폰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큰 이해를 얻게 됐다 ” 고 말했다 .
또한 김 대표이사는 “ 호텔스닷컴 모바일 앱을 통해 수십만의 숙박 할인 정보와 편리한 결제뿐 아니라 , 10 박 숙박 결제 시 1 박을 무료로 제공하는 호텔스닷컴만의 특별한 리워드 프로그램을 통해 이제는 일상이 된 여행을 더욱 실용적이고 합리적으로 즐겨보실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 고 덧붙였다 .
한편 작년에 이어 2 번째 시행된 호텔스닷컴의 ‘ 여행자 모바일 이용 현황 ’ 조사를 통해 급변하는 모바일 기술에 따라 어떻게 여행 트렌드가 변화하고 소비자들이 움직이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 이를 통해 한국인을 포함한 전 세계 여행객들의 여행 시 모바일 소비행태와 그 추이 및 미래의 발전 방향성 등을 확인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