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티’로 열연중인 김남주가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2018년 3월 조사 결과 1위에 올랐다. 2위는 이승기 3위 김선아에 이어 감우성(4위) 박진희(5위)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월 2일부터 3월 3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159236167개)를 분석,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을 측정했다. 지난 2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75,747,133개와 비교하면 42.25% 줄어들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3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 평판 30위 순위는 김남주, 이승기, 김선아, 감우성, 박진희, 오연서, 신혜선, 신소율, 김명민, 윤두준, 김정현, 유라, 김소현, 김성수, 이보영, 지진희, 정인선, 이이경, 고준, 전혜진, 전소민, 정은채, 이진욱, 고경표, 차승원, 이혜영, 오지호, 박시후, 김동영, 한영 순으로 집계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3월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미스트’에 출연하고 있는 김남주 브랜드가 1위 차지했다. 종편 방송으로 시청률 7%를 넘어선 드라마 ‘미스트’는 현실을 풍자한 스토리 전개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내고 있다. 미스트 출연배우들은 1위 김남주 이외에도 지진희, 전혜진, 고준 이 20위 안에 포함되었다”고 분석했다.
이어 “배우 김남주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용기내다, 썩다, 놀라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미스티, 패션, 지진희’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 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54.61%로 분석되었다”고 설명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2018년 2월 2일부터 2018년 3월 3일까지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