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정인태기자) 중국 중산층 확대와 신용카드 사용율은 낮은 반면 전자상거래 인기는 높아지고 있는 현상에 힘입어 중국 모바일 결제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와 해외여행, 해외 교육 부문 성장이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여 해외 결제 거래량도 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최근 전체 중국 관광객들의 약 65%가 해외에서도 모바일 결제 방식을 사용했으며, 이 수치는 다른 국가 여행객들보다 약 6배 높은 것이라고 발표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ICT 산업부의 메이 리 쿠아 연구원은 “중국에서는 전자상거래가 사용자가 모바일 결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구매하는데 매우 큰 동력이 되고 있다.
모바일 결제로 인해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신뢰 구축과 학습이 중국 농촌 지역에서도 필수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설명했다.
2017~2023년간 중국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장 크기가 약 21.8%의 연평균 성장율(CAGR)을 보이며, 29조9300억달러에서 96조7300억달러로 3배 넘게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2017년 5억6200만명을 기록한 모바일 결제를 적극 사용하는 고객 수가 2023년에는 9억5600만명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모바일 결제 시장 참여업체들의 더 많은 추가 투자를 이끌어낼 것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이 최근 발표한 ‘2023 중국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장 분석 보고서(Chinese Mobile Payments Services Market, Forecast to 2023)’는 농촌지역 진입과 고령시대 시장 대응에 관한 성장 기회들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해당 보고서는 알리페이, 위챗페이 등 주요 시장기업들에 초점을 맞춰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 놓았으며, 이 기업들의 사업모델과 수익모델에 대한 분석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은 현지 시장내에서만 운영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들에게만 성장기회를 줄 뿐만 아니라, 글로벌 모바일 결제 솔루션 제공업체에게도 학습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