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마케팅과 PR] 자신을 알라, 겸손하라!

주간 기획, 마케팅과 홍보에 대한 이야기 첫번째

3582
(더 마이스=이정찬 발행인) 마케팅과 홍보에 대한 이야기를 매 주 나눠보기로 약속을 드렸습니다. 오늘 그 첫 번째 이야기를 시작할까 합니다. 

이야기를 풀어감에 있어 먼저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일방적인 모놀로그의 형태가 아니라 마케터 혹은 홍보 담당 여러분과의 투웨이 더 나아가 멀티웨이 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되었으면 합니다.

필자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아주 진솔하게 현재 여행 관광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분석 평가 하고 방안을 제시할 것이며 이에 대한 반론과 제언을 참고할 것입니다.

모쪼록 선후배 마케터 홍보담당자 여러분과 함께 발전을 이룩해 가는 장이 되길 바랍니다.   

1. 마케팅과 PR의 성공을 위한 기본 원칙 몇 가지 매사 항상 성공적이기 위해서 우리에게는 어떤 역량과 자질이 필요한 것일까요?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은 미국 영국 독일의 명문학교의 졸업장이나 수료증이 반드시 필요한 것인지, 한국 명문 대학의 MBA가 성공 마케터의 필수 스펙인지 물어보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물론 없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이, 공부를 하지 않은 것 보다는 하는 것이 무조건 더 낫습니다.  그러나 필자가 생각하는 성공을 위한 중요한 원칙은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 배운, 부모님께서 가르쳐 주신 삶의 원칙들을 잘 지키는 것입니다.

놀라실 수도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이러한 것들이 지켜지지 않기에 폭 넓으면서도 깊이 있는 인적네트워크를 필요로 하는 마케팅과 홍보 분야에서 성공의 언저리에 머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일반 원칙을 지키지 않고도 성공신화를 써 오신 선배들이 혹은 동료들이 계십니다만 그들의 성공은 우리사회가 제대로 성숙되지 않고 접대와 향응이 보편적이었던 과거의 성취에 불과한 것으로 생각해도 좋을 것입니다. 

한국사회가 성장과 발전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개인 역시 개혁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를 취해야 할 것이며 이는 구시대적인 문화에서 완전한 탈피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마케팅과 홍보 종사자가 혁신적인 사고와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행동양식을 지향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그 원칙을 살펴봅시다. 
1. 기본 비즈니스 Attitude
2. 파트너를 대하는 바른 태도
3. 시간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것
4. 기본적인 시장정보를 확보하고 수시로 업데이트 하는 것
5. 산업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자세
6.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능동적으로 관리하는 것 

가장 먼저 언급한 기본적인 Business Attitude를 갖추는 것은 성공의 조건이 아니라 생존의 조건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놀랍게도 이와 같은 기본자질조차 갖추고 있는 사람이나 조직을찾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기본적인 Business Attitude는 1. 전화 응대 2. 이메일 등 수신 문서 응답의 신속성이 대표적인 것으로써 자신과 자신의 조직의전화 응대가 신속하며 공손하고 예의바르게 수행되는 지와 이메일 팩스 등의 응답이24시간 이내에 이뤄지는지 모니터링해 보면 즉 시 판단이 가능 할 것입니다. 

개인적인 판단이지만 기본 Business Attitude가 가장 지켜지지 않는 곳은 한국에 진출한 외국 관광청의 마케팅 대행사들입니다. 예상 밖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정부기관을 대행하는 업체나 개인이 어설프게 Bureaucratic함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다르지 않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입니다.

한국에 사무실을 개설한 외국관광청 중 해당국가에서 직접 파견된 지사장이 운영하는 곳이 대부분 효율성과 성취도가 높으며 Business Attitude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서비스를 자신들의 호구지책으로 삼는 여행사들, 특히 대형여행사 임원들의 자질이 수준 이하인 것입니다.

항상 을의 입장에 놓여있기 때문인지 모르나 그들이 파트너를 대하는 태도나 일반적인 관계에서의 언행은 미래 그들의 모습을 충분히 상상할 수 있도록 하기에 충분합니다.   

“수신 제가 치국평천하”를 들먹일 것도 없습니다. 어떤 일을 수행하더라도 그 일에 만족하고 종사원 스스로가 행복할 때 적절한 Business Attitude가 갖추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자신을 둘러싼 외부환경이 모두 만족스러울 때는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그런 완벽한 환경을 만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수동적으로 기다릴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스스로를 먼저 바꿈으로써 선순환으로 가야 할 것입니다. 

만일 여행 관광산업의 어떤 분야에서라도 간절히 ‘성공을 원한다“면 먼저 스스로 판단해 보십시오. 우리의, 나의 기본 Business Attitude Level은 어느 정도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