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이 아이돌 개인(남녀합산)100대 브랜드 평판 1위에 오르며 통산 15회 1위로 아이돌 최초로 최다 1위에 오르는 대 기록을 세웠다.
한국 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8월 30일부터 9월 30일까지 1,425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202,446,694개를 추출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20년 아이돌 100대 브랜드 평판 1위에 오른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3,076 미디어지수 3,446,741 소통지수 3,178,778 커뮤니티지수 3,701,1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49,71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814,771과 비교하면 19.71% 상승했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 2020년 8월 브랜드빅데이터 199,529,553개와 비교하면 1.46% 증가했으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9.61% 상승, 브랜드이슈 56.59% 상승, 브랜드소통 22.69% 하락, 브랜드확산 29.34% 하락했다.
지민은 링크분석에서 ‘연설하다, 개봉하다, 출연하’’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UN, 영화, 아미’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55% 기록했다.
이 달 지민의 링크 분석인 ‘연설하다, 개봉하다, 출연하다’가 높게 측정된 데는 지난 24일 제 75차 UN총회 연설과, 다큐영화인 ‘브레이크 더 사일런스:BREAK THE SILENCE: THE MOVIE’ 속 지민이 보여준 진정성 가득담긴 말로 전세계 팬들에게 다정한 위로와 용기를 준 것에 대한 반증으로 보인다.
특히, 키워드 분석 중 ‘아미’는 지민의 지극한 팬 사랑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소 지민은 순위 프로그램에서 1위를 했을때나 시상식에서의 수상 후 #우리아미상받았네 라는 해시와 함께 팬들에 대한 고마움을 전해온 팬 사랑꾼의 다정한 성품을 나타내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해외매체인 코리아부(koreaboo), 올케이팝(allkpop), 숨피(soompi) 등 주요 K팝 매체들이 이 소식을 발빠르게 전하며 지민의 1위 소식에 주목했다.
이처럼 방탄소년단 지민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평판 21번 연속 1위에 신기록 행진에 이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평판 15회 최다 1위라는 최초 대기록을 세우며 명실상부 ‘K팝의 프론트맨’이자 브랜드킹’임을 증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