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개월간 국내 3大 면세점 중 소비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면세점은 ‘롯데면세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호감도는 ‘신라면세점’이 가장 높았다.
6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가 올 6월1일 ~ 9월30일’ 기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분석 대상 면세점은 정보량 순으로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등 3개사다.
분석 결과 온라인 총정보량을 의미하는 ‘관심도’는 ‘롯데면세점’이 2만5081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신라면세점’ 1만5071건이었다.‘신세계면세점’은 1만1135건으로 가장 적은 정보량을 보였다.
3大 면세점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를 조사해봤다.

조사 결과 ‘신라면세점’이 순호감도 34.52%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이어 ‘신세계면세점’의 순호감도가 31.38%로 2위를 차지했다.
관심도 1위였던 ‘롯데면세점’은 순호감도 26.07%로 가장 낮았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그 단어가 해당 면세점을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