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新글로벌 시대 이끌 서울의 리더십 주제로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온라인 개최

28일 화상회의 전용스튜디오 ‘서울온’서 온라인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 개최 국가브랜드 창시 사이먼 안홀트·문명비평가 기소르망·미래 경제학자 자크 아탈리 등 참여 코로나 블루 한 방에 날릴 7인조 국악 퓨전밴드 ‘이날치밴드’ 특별한 랜선콘서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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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서울특별시청

서울시가 ‘SEOUL Initiative(서울 이니셔티브) – 신(新) 글로벌 시대의 도시 리더십(The Future of City Leadership)’을 주제로 한 ‘제5회 서울브랜드 글로벌 포럼’을 28일(수)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 포럼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 리더십의 역할과 발전 방향을 조명하고, 세계 도시를 선도하는 리더 도시로서 서울이 갖춰야 할 글로벌 리더십과 비전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포럼에서는 국가·기업 브랜드 컨설팅의 세계적인 권위자이자 ‘국가 브랜드’ 개념의 창시자 사이먼 안홀트(Simon Anholt), 프랑스 파리정치학교 초빙교수이자 문명비평가 기 소르망(Guy Sorman), 미래의 물결, 미래 대예측의 저자인 경제학자 자크 아탈리(Jacques Attali) 등 세계적인 석학이 대거 참여해 심도 깊은 논의를 펼친다.

이번 포럼은 서울시 시민청 태평홀에 위치한 화상회의 전용 스튜디오 ‘서울온(ON)’에서 진행되며 서울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된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실시간 관람할 수 있다.

포럼은 △세션1(Pioneer Initiative): 글로벌 석학들의 발제 및 질의응답 △세션2(Healing Initiative): ‘이날치 밴드’ 랜선 콘서트 △세션3(Paradigm Initiative): 국내 전문가 발표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은 석학들이 전망하는 도시의 미래와 서울의 이니셔티브(Initiative)를 공유하는 온택트(Ontact) 포럼이다. ‘사이먼 안홀트’, ‘기 소르망’, ‘자크 아탈리’ 등 세계적인 석학들이 각각 발제와 질의응답을 갖는다. 시대 변화에 따른 글로벌 도시의 역할을 조명하고, 미래 도시 모델로서 서울의 브랜드 전략을 모색하는 통찰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 세션은 힐링 프로그램으로 채워진다. 21세기 판소리로 ‘조선의 힙’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는 7인조 국악 퓨전 밴드 ‘이날치 밴드’가 특별한 랜선 콘서트를 선보인다.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타이포그래픽을 배경으로 ‘코로나 블루’를 한 방에 날려버릴 경쾌한 퍼포먼스 ‘범 내려온다’를 공연할 예정이다.

세 번째 세션은 국내 전문가들이 서울이라는 도시 브랜드의 미래 방향성을 탐색하는 시간이다.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임혜빈 광운대 산업심리학과 교수, 전종우 단국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KPR 김주호 사장이 각각 발제를 통해 제안하고, 최은정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서울의 신(新) 글로벌 시대 도약을 위한 전략을 주제로 토론을 이어간다.

서울시는 서울브랜드포럼을 온라인으로 관람하는 시민들 중 50명을 추첨해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브랜드포럼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등록 및 이벤트를 신청하면 된다.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올해 서울브랜드 포럼은 팬데믹이 가져온 새로운 양상의 글로벌 흐름에 맞춰 서울시가 주도적으로 도시브랜드의 미래를 논하는 장으로 마련했다”며 “특히 신(新) 글로벌 시대 속에서도 서울이 리더 도시로서 이니셔티브를 갖기 위한 글로벌 리더십과 비전을 적극 모색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