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양회’ 올 시멘트 기업 관심도 1위…’한일시멘트’ 호감도 톱

올 1월1일~10월31일 뉴스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관심도 '성신양회 삼표시멘트 한일시멘트', 호감도 '한라시멘트 쌍용양회' 순

553
7개-시멘트회사-관심도-비교

올해 7개 시멘트 기업 중 국민들의 관심을 많이 받은 기업은 ‘쌍용양회공업’ 인것으로 나타났다.

3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 GBR)는 올 1월1일부터 10월31일까지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연구소가 임의 선정한 7개 시멘트 기업으로 정보량 순으로 ▲쌍용양회공업(대표 홍사승, 이현준) ▲성신양회(대표 김영준, 김상규) ▲삼표시멘트(대표 문종구) ▲한일시멘트(대표 전근식) ▲한일현대시멘트(대표 장오봉) ▲아세아시멘트(대표 이훈범, 강석일) ▲한라시멘트(이훈범, 임경태, 황석용) 등 이다.

분석시 성인, 도박, 거래, 스포츠, 부동산, 게임, 증권, 공통글 등에 관한 자료는 집계하지 않았으며 또 한라시멘트가 비상장이어서 증권 데이터도 집계에서 제외했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 1위는 ‘쌍용양회공업’이 1만8725건으로 2위보다 두배 이상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어 ‘성신양회’ 6167건, ‘삼표시멘트’ 5160건, ‘한일시멘트’ 4354건, ‘한일현대시멘트’ 3910건, ‘아세아시멘트’ 3786건 순으로 집계됐다.

‘한라시멘트’는 1802건으로 1위인 ‘쌍용양회공업’보다 10분의 1에도 못미치는 정보량을 기록하며 최하위를 차지했다.

7개-시멘트회사-호감도-비교

연구소는 이들 7개 시멘트 기업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한일시멘트’가 21.8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한라시멘트’ 19.20%, ‘쌍용양회공업’ 14.10%, ‘아세아시멘트’ 12.94%, ‘한일현대시멘트’ 10.00%, ‘성신양회’ 9.08%순이었다.

‘삼표시멘트’는 1% 미만인 0.16%로 가장 낮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고품질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저품질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기업과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