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토에버’ IT서비스社 관심도 증가율 톱…’SK C&C’호감도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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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개-대기업-IT서비스회사-관심도-현황

국내 7개 대기업 IT서비스 회사들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현대오토에버’가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것으로 나타났다.

절대적인 관심도는 ‘삼성SDS’가 가장 높았으며 소비자 호감도 1위는 ‘SKC&C’가 차지했다.

14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7개 대기업 IT서비스 회사들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기간은 2020년 1~12월이며 관심도의 경우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 분석도 함께 실시했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2020년 ‘정보량 순’으로 ▲삼성SDS(대표 홍원표) ▲LGCNS(대표 김영섭) ▲포스코ICT(대표 손건재) ▲현대오토에버(대표 오일석) ▲SKC&C(대표 박성하) ▲롯데정보통신(대표 노준형) ▲신세계I&C(대표 김장욱) 등 7개사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삼성SDS’가 올해 총 8만3826건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 6만 8045건에 비해 1만5781건 23.19% 증가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관심도 2위는 총 4만3943건을 기록한 ‘LGCNS’였다. ‘LGCNS’는 지난해 같은 기간 4만2304건 대비 1639건 감소해 증가율 -3.73%를 나타냈다.

‘포스코ICT’는 지난해 5만3212건에서 올해 3만8664건으로 1만 4548건 -27.34%라는 가장 높은 감소세를 보이며 ‘LGCNS’에 2위 자리를 내줬다.

‘현대오토에버’는 올해 총 2만3886건으로 지난해 1만6595건에 비해 7292건 43.93% 늘어나며 증가율 1위를 기록했다.

5위 ‘SKC&C’는 지난해 1만6405건에서 올해 1만7724건으로 1319건 8.04% 증가했으며 ‘롯데정보통신’은 지난해 1만6239건에서 1만6768건으로 529건 3.26% 늘었다.

‘신세계I&C’는 지난해 1만756건 올해 1만5309건으로 두 해 모두 최하위에 머물렀으나 전년비 올해 4553건 42.33%를 기록, ‘현대오토에버’에 이어 증가율면에서는 2위였다.

7개-대기업-IT서비스회사-호감도-현황

연구소는 대기업 IT서비스 회사들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5위였던 ‘SKC&C’가 49.74%로 가장 높았다.

정보량 최저인 ‘신세계I&C’는 순호감도 48.77%로 두번째로 높았다.

‘롯데정보통신’이 48.20%로 3위였으며, 관심도 2위였던 ‘LGCNS’가 44.75%로 4위를 기록했다.

이어 관심도 증가율 1위였던 ‘현대오토에버’가 41.81%를 기록했으며 ‘포스코ICT’는 34.74%였다.

관심도 1위인 ‘삼성SDS’는 34.55%를 기록, 호감도는 가장 낮았으나 타업종에 비해서는 낮지 않은 호감도를 보이고 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IT서비스회사를 직접 지칭하지 않거나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IT서비스사들의 경우 4차산업을 주도하면서 정보량이 늘고 있는데다 전반적으로 호감도도 좋다”면서 “SK C&C의 경우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남다른 ESG경영과 사회공헌 마인드, 인재와 현장을 챙기는 경영기조가 뿌리내리면서 가장 높은 호감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