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 플랫폼이 배송, 결제 시스템 등의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중고거래가 합리적인 소비를 넘어 ‘취향 소비’로 자리 잡고 있다. 취향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대표 이재후)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번개장터 거래 및 검색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고거래 동향을 분석한 ‘2021년 상반기 중고거래 트렌드’를 발표했다.
올 상반기 번개장터에서는 약 774만 건의 거래가 이뤄졌으며 거래액은 7,766억 원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약 4만3천 건의 거래가 이루어진 셈이다. 모바일 앱 월간이용자수(MAU) 또한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특히 취미 및 덕질 관련 카테고리의 거래량이 무려 91% 증가하며, 중고거래에서도 자신이 좋아하는 영역을 깊게 파고드는 ‘디깅소비’가 큰 축으로 자리 잡았다. 디지털기기, 의류잡화, 생활용품 등 기존 주요 중고거래 카테고리 대신 캠핑, 낚시와 같은 레저 용품부터 키덜트, 스타 굿즈 등 취미 관련 용품을 찾는 ‘디깅족’들로 중고거래 시장이 2차 성장기에 접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 집콕 대신 산으로 들로 가는 취향, 인기 브랜드는 ‘타이틀리스트’⋅’헬리녹스’
올해 상반기는 특히 야외 활동과 관련된 취미 품목의 거래 증가가 두드러졌다. 해외여행 대신 국내에서 자연을 즐기는 ‘레저족’이 늘어나며 관련 중고 용품 거래도 함께 활성화됐다. 그중 골프 관련 거래량은 두 배 가까이 증가하며 올 상반기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했다. 지난 6개월간 번개장터에서 거래된 골프용품은 12만1천 건으로, 거래액은 약 173억 원에 달했다.
MZ세대(18-34세)의 골프 관련 거래 건수와 거래액은 각각 105%, 245% 증가해 젊은층에서도 ‘대세 취미’로 자리 잡은 골프의 인기를 입증했다. MZ세대 이용자가 가장 많이 검색한 골프 관련 키워드로는 ‘드라이버’, ‘퍼터’, ‘아이언’ 등을 포함한 골프채가 4만9천 건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으며, 브랜드 관련 상위 키워드로는 ▲타이틀리스트(1만3천 건) ▲파리게이츠(1만4백 건) ▲pxg(8천4백 건) ▲제이린드버그(3천6백 건) ▲캘러웨이(3천3백 건)가 꼽혔다.
골프뿐만 아니라 캠핑, 낚시, 등산 등 아웃도어 관련 거래도 활발했다. 세 카테고리의 거래량은 각각 129%, 94%, 76% 증가했으며, 캠핑이 올 상반기 세 번째로 가장 많이 성장한 카테고리로 집계됐다. 캠핑 카테고리에서 MZ세대 이용자가 가장 많이 찾은 브랜드는 ‘헬리녹스(1만8천 건)’였으며 ▲파세코(6천4백 건) ▲노스피크(6천3백 건) ▲스노우피크(6천3백 건) ▲노르디스크(4천8백 건)이 뒤를 이었다.
▣ 하루에만 3천 건 넘게 거래된 스타굿즈, ‘방탄소년단’ 압도적
새로운 ‘취향템’으로 떠오르며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디깅할 수 있는 스타굿즈는 올 상반기에만 70만 건 이상, 하루 평균 3천8백여 건 이상이 거래되며 여전한 강세를 보였다. 특히 스타굿즈 거래 건수의 76% 이상을 차지하는 ‘보이그룹’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한 53만5천 건을 기록하며 가장 많이 거래된 카테고리로 집계됐다.
스타굿즈 거래 데이터에서는 신곡 ‘버터’로 또 한 번 글로벌 차트 신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인기가 두드러졌다. 방탄소년단은 올 상반기 하루 평균 6천 건이 넘는 검색량을 기록하며 카테고리 내 검색어 1위, 종합 인기 검색어 4위를 차지했다. 정규 5집으로 컴백한 아이유는 카테고리 내 검색어 5위를 기록하며 솔로 아티스트로는 유일하게 TOP10 안에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 많은 팬들을 ‘준며들게’ 했던 카페 사장 최준의 포토카드, 핸드폰 케이스 등도 활발하게 거래되며 ‘피식대학’의 인기를 입증했다.
▣ 어른들도 좋아하는 장난감⋅만화, 200만 원대 곰돌이도 ‘플렉스’
고가의 한정판을 디깅하는 취향 소비의 ‘큰 손’들이 모이는 취미/키덜트 카테고리에서는 올 상반기 34만 건 이상이 거래되며 세 번째로 많이 거래된 카테고리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거래 건 수 85%, 거래액 47% 이상 성장하며 ‘취미 디깅’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트렌드가 눈에 띈다. 이 중 피규어/인형의 거래 비중이 61%를 차지했다. 피규어 중 카카오 프렌즈와 베어브릭이 콜라보 한 라이언 베어브릭 1000%는 200만 원 초반대에 거래되기도 했다. 그 뿐만 아니라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일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만화책으로 꼽힌 ‘귀멸의 칼날’, 다양한 컨셉의 피규어로 덕후들을 사로잡은 배구 만화 ‘하이큐’와 최고의 판타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주술회전’ 역시 35만 건 이상의 검색량을 기록하며 뜨거운 인기를 이어갔다.
▣ ‘스니커즈 디깅’ 타고 10만 명 방문, 브그즈트 랩 결산
올해 상반기도 꾸준한 인기를 보인 스니커즈는 패션을 넘어 수집과 취향의 영역으로 정착하고 있다. 지난 6개월간 번개장터에서 거래된 스니커즈의 거래액은 476억 원에 달했다. 번개장터는 지난 2월 말 여의도 더현대서울에 오프라인 공간 브그즈트 랩(BGZT Lab by 번개장터)을 통해 한정판 스니커즈 콜렉션을 공개하며 ‘스니커즈 성지’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브그즈트 랩은 지난 4개월간 누적 방문자 수가 약 10만 명, 판매 건수는 1천9백 족에 달할 만큼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브그즈트 랩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검은색과 흰색 조합으로 ‘범고래’로 불리는 ‘나이키 덩크 로우 레트로 블랙’으로, 총 171족 판매됐다. 가장 높은 판매가를 기록한 스니커즈는 1,100만 원에 판매된 ‘나이키 에어 조던 1 레트로 하이 디올’이다.
▣ 고가 물품 거래는 ‘번개페이’로, 파손이 쉬운 거래는 ‘포장택배’로, 진화하는 비대면 중고거래
중고거래 시장이 커지면서 안전한 결제에 대한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에스크로 기반 안전결제 시스템인 번개페이는 지난 6개월간 1,198억 원의 거래액을 기록해 지난해 대비 약 90% 성장했다. 특히 번개장터 이용자는 고가의 디지털기기 거래 시 다른 물품 거래 시보다 더 높은 비율로 번개페이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번개페이 이용 비중이 가장 컸던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번개페이 거래 건수는 3만2천 건, 거래액은 약 110억 원에 달했다. ▲오토바이(59억 원) ▲데스크탑/본체(45억 원) ▲노트북/넷북(43억 원) ▲태블릿(32억 원)이 그 뒤를 이었다. 단가가 높은 품목일수록 안전한 거래를 위해 많은 이용자가 번개페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번개페이 거래 평균 단가는 18만 원으로 전체 평균 단가인 10만 원보다 80% 높은 수준이다.
중고거래 시장의 확장은 내 근처의 개인 간 거래를 넘어서 배송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지난해 말 번개장터는 포장택배 서비스를 강남 3구에서 베타 런칭해 비대면 거래의 불편함을 해소했다. 포장택배 서비스는 판매 물품 픽업 후 포장부터 배송까지 지원하는 서비스로 6월 한 달간 재이용률이 80% 이상으로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얻고 있다. 배송 지역은 경기도(29.9%)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울(25%), 부산(6.88%), 인천(6.68%), 대구(5.29%), 경남(4.59%)이 그 뒤를 이었다. 포장택배를 통해 거래되는 물품은 주로 부피가 있거나 파손 위험이 있는 교육 서적(전집), 피규어, 스니커즈, 골프채,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이었다.
최재화 번개장터 CMO는 “올해 상반기 취미/덕질 카테고리의 성장은 개인 간 거래가 합리적인 소비를 넘어 취향을 쌓는 소비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자신이 좋아하는 영역에서 활발하게 거래하며 취향을 ‘디깅’하는 이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배송, 안전결제 등 플랫폼 내 다양한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