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몸캠피싱 사기범들이 더욱 활개를 칠 것으로 예상돼 주의가 요구된다. 경찰청에 따르면, 몸캠피씽 피해 사례는 1~2월에 비해 6∼7월에 크게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학과 휴가 등이 몰리는 여름철에 스마트폰 채팅, 만남 어플의 사용이 많아지는 것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몸캠피싱은 인터넷, 스마트폰앱 등 채팅 과정에서 상대방을 부추기거나 속여 음란한 사진, 동영상 등을 전송 받은 후 ‘지인에게 유포하겠다’는 식의 협박을 일삼아 돈을 뜯어내는 등 위법ᆞ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범죄이다.
이러한 동영상 유포 협박 범죄는 금전적인 피해와 대인관계 모두를 불러올 수 있으며, 빠른 속도로 피해의 범위가 커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IT 보안기업 ‘팀카시아(CSSIA)’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솔루션을 이용해 피해자들을 돕고 있어 눈길을 끈다.
국제 최대 디지털 범죄 대응 기업인 팀카시아는 몸캠피싱을 비롯한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영상 유포 차단 서비스 및 온라인 상으로 유포된 영상을 삭제하는 피해자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팀카시아는 빅데이터 방식으로 동시 다발적인 업로드를 이용하여 협박범과 관련된 데이터, 아이디, 서버, Use APK 등을 파악 후 협박범들이 사용하는 협박 패턴 등을 분석하여 피해를 신속하게 케어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24시간 문의 및 긴급처리 지원 담당자가 상시 대기하여 협박 피해를 최소화하고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유출된 데이터를 삭제하여 동영상 유포에 대응한다.
팀카시아 관계자는 “몸캠피씽 협박을 받은 이후에는 반드시 빠르게 대응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며 “현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제공하고 있으며, 24시간 고객센터를 운영해 피해접수 즉시 해결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