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투스, 택시 동승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발표

- 본인 실명 확인, 같은 성별끼리 매칭 등 안전 장치 있어야 택시 동승 할 것 58.7% - 같은 성별끼리 동승하는 것이 안전에 도움 58.7%, 이성과 택시 동승 반대 60.6%

상생 기반의 모빌리티 혁신 스타트업 코나투스(대표 김기동문진상)는 자사가 운영하고 있는 택시 동승 서비스인 반반 호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택시를 이용하는 일반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28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코나투스가 규제 샌드박스 내에서 2년 간 시범적으로 운영했던 택시 동승 서비스가 지난 1월 28일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개정된 법률이 발효됨에 따라 택시 동승 시민 여론 수렴을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기획됐다설문조사에는 수도권 지역에서 월 3~4회 이상 택시를 이용하는 20~ 60대 남녀 응답자 1,000명이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택시 동승 서비스를 위해 현재 마련된 안전장치 중 안전에 도움이 되는 순서에 대해 ▲본인 실명 확인’, ‘▲같은 성별끼리 탑승’, ‘▲본인 명의 신용카드 등록’, ‘▲합승 전 택시 앞 뒤 분리 지정’ 순으로 답했다특히 현재의 안전 장치가 있어야 택시 동승을 이용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58.7%로 나타났다.

같은 성별끼리 매칭이 이뤄지는 것이 안전에 도움되는지에 대한 질문에 58.7% ‘도움된다라고 평가했으며, ‘같은 성별끼리 탑승이라는 안전장치가 없을 시 택시 동승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이용하지 않겠다‘ 48.9% 로 답했다그 이유로는 ‘이성간 탑승 시 우려되는 안전 이슈’가 69.7% 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한편 같은 성별끼리 매칭이 이뤄지는 안전 장치가 없어도 ‘이용하겠다’ 고 답한 응답자는 28.7%그 이유는 ‘동성으로 제한 시 택시 배차율이 크게 떨어질 것 같다’ 41.8%로 가장 큰 이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성과 택시 합승이 가능해지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으로는 반대 60.6%, 찬성 36.5%, 기타 2.9% 순으로 답했다택시 동승 시 안전상의 이유로 모르는 이성과의 동승을 가장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이는 택시 동승 시 승객의 안전을 위해 현재의 안전 장치 역할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기타 질문에는 택시 동승 시 가장 큰 장점은 동승을 통한 택시비 절감’ 66.1%, ‘택시 승차난 해소’ 28% 순으로 나타났으며택시 동승 시 가장 우려되는 점은 범죄 발생 우려’ 55.2%, ‘모르는 사람과의 합승’ 31.4%, ‘코로나 상황 우려’ 11.4%로 나타났다.

코나투스 김기동 대표는 “2019년 8월부터 규제 샌드박스 제도 내에서 택시 동승 서비스인 반반호출을 운영하며 안전성과 실효성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고그 결과 지난 2년 동안 단 한 건의 안전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며 이번 설문 조사를 진행하며 택시 동승 서비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안전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 할 수 있었고안전을 바탕으로 보다 더 많은 지역에서 높은 수준의 택시 동승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나투스의 택시 동승 서비스인 반반호출은 서울 지역 내에서 출발지 간 거리 1km 이하인 승객 중 중복 구간에 따른 이용 요금 할인 혜택이 있는 승객을 자동으로 매칭해 30%~50% 요금 할인을 제공한다택시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시간대인 밤 10시부터 오전 10시까지 운영해 승차 난을 해소해주고 있다승객 입장에서는 택시 요금이 절약되고택시 기사 입장에서는 별도의 호출료를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특히 승객들의 안전한 탑승을 위해 본인 실명 확인 본인 명의 신용카드 등록 같은 성별끼리 탑승 좌석 앞뒤 분리 지정 동승 전용 보험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