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 렌탈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코웨이 2위 SK매직 3위 롯데렌터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8개 렌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2023년 6월 11일부터 2023년 7월 11일까지의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16,345,217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6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13,178,089개와 비교하면서 24.03% 증가했다.
렌탈산업은 일정 기간의 사용료를 받고 물건이나 시설을 빌려주는 서비스다. 1인 가구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렌탈 서비스 시장이 성장 하고 있다. 제품을 공유해 쓰는 ‘공유경제’의 개념이 확산하면서 렌탈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수많은 기업이 렌탈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렌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3년 7월 렌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코웨이, SK매직, 롯데렌터카, LG전자 렌탈, 현대렌탈케어, 청호나이스, 교원웰스, 쿠쿠홈시스 순으로 나타났다.
렌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661,817 소통지수 1,004,049 커뮤니티지수 2,173,8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9,73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158,756과 비교해보면 21.56% 상승했다.
2위, SK매직 브랜드는 참여지수 474,518 소통지수 1,240,546 커뮤니티지수 1,969,3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4,44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97,220과 비교해보면 27.17% 상승했다.
3위, 롯데렌터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607,747 소통지수 1,435,732 커뮤니티지수 1,508,2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1,70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785,166과 비교해보면 27.52% 상승했다.
4위, LG전자 렌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48,576 소통지수 424,505 커뮤니티지수 1,459,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32,61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86,149와 비교해보면 39.42% 상승했다.
5위, 현대렌탈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29 소통지수 38,971 커뮤니티지수 1,261,2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6,69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81,568과 비교해보면 22.6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7월 렌탈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코웨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코웨이 브랜드는 먹는물관리법 및 방문판매법에 근거하여 정수기, 가정용 기기 제조판매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5월 22일에 설립됐다. 창립 이래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가전 전문기업으로 대중화 트렌드 주도하고 있다. 업계 최대의 생산시설과 R&D센터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렌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6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13,178,089개와 비교하면 24.0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57% 상승, 브랜드소통 102.96% 상승, 브랜드확산 6.7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