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집중 후원 ‘S-OIL’ 3분기 사회공헌 관심도 1위…GS칼텍스 뒤이어

2

(미디어원)올 3분기 국내 정유사들 중 S-OIL의 사회공헌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GS칼텍스와 HD현대오일뱅크가 뒤를 이었다.

13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국내 정유 업계 ‘사회공헌’ 키워드가 담긴 관련 게시물(관심도=포스팅 수)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S-OIL(이하 에쓰오일,010950) △GS칼텍스 △HD현대오일뱅크 △SK에너지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정유사명’ + ‘봉사, 어르신, 취약, 소외, 기부, 기탁, 수해, 나눔, 플로깅, 기증’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이번 조사에서 에쓰오일이 사회공헌 키워드 관련 1610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 7월 에쓰오일은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저소득층 지원 사업비 7000만원을 울주군자원봉사센터에 전달했다. 전달된 사업비는 계절김치 3종세트 사랑의 먹거리 나눔 활동, 자원봉사자 격려 프로그램 등에 쓰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8월 에쓰오일 울산복지재단은 추석을 맞아 ‘사랑나눔 쌀 후원 전달식’을 진행, 1억원 상당의 쌀을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 쌀은 에쓰오일 울산공장 인근 지역 농가에서 생산된 쌀을 에쓰오일이 구매해 기부하는 것으로, 어려운 이웃들을 돕고 지역사회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기획됐다.

9월 에쓰오일은 울산광역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추석을 맞아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급식 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이 활동에는 에쓰오일 울산공장 팀장급 직원 20여 명이 참여했으며 장애인 250명을 대상으로 식사 및 생필품 선물을 지원했다.

분석 기간 GS칼텍스가 1058건의 사회공헌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 7월 GS칼텍스는 여수시에 위치한 GS칼텍스 예울마루 소극장에서 ‘2024년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 합동 공연 발표회’를 진행했다. 희망에너지교실은 GS칼텍스와 여수지역아동센터가 15년째 운영중인 곳으로, 이 발표회는 11개 지역아동센터 아동 100명이 참가한 가운데 마무리됐다.

이어 9월 GS칼텍스는 한국에너지재단과 함께 ‘저소득층 에너지효율 개선사업’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임직원 봉사단과 함께 진행된 이 시공 활동을 통해 GS칼텍스는 앞서 7월 모집한 1900가구를 대상으로 최대 430만원의 거주지 시골 비용을 지원했으며 서울, 전남 여수 등 전국 각지역에서 이어졌다.

HD현대오일뱅크가 조사 키워드 관련 390건의 정보량으로 3위를 차지했다.

지난 7월 HD현대오일뱅크는 ‘희망플러스 장학사업’의 일환으로 충남지역 학생 100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같은달 HD현대오일뱅크는 HD현대1%나눔재단과 함께 대산읍 행정복지센터 관내 경로당의 생활 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 물품을 전달했다. 이외에도 지역 내 33개 경로당에 입식 가구 등 1억원 상당의 물품을 지원했다.

SK에너지의 지난 7월부터 석달간 사회공헌 키워드 관련 온라인 포스팅 수는 374건으로 집계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대내외 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4개 정유사의 3분기 전체 사회공헌 포스팅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1.70%나 증가한 가운데, 에쓰오일이 2년 연속 선두를 차지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