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구윤정 기자) 관광산업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관광컨텐츠이다 .
관광컨텐츠는 다양한 분야의 정보와 상품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국내외 여행상품 여행기 여행사진 등이 이에 포함된다 .
관광공사 국립공원관리공단 한강공원관리공단을 비롯한 많은 공기업과 지자제 정부기관들은 앞 다투어 관련 컨텐츠를 개발하고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이를 알리고 있다 .
이는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 바람직한 행위로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 하다 . 상당히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
불과 5 년전까지만 해도 다수의 여행작가 사진작가들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그리고 기술을 바탕으로 컨텐츠를 개발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이나 개인에게 판매함으로써 크지 않은 여행컨텐츠 시장을 잘 유지해왔다 .
그러나 수년전 부터 관광공사를 비롯한 공기업들이 국민세금으로 형성된 막대한 자금을 바탕으로 여행작가를 고용하거나 하청업체를 지정하여 직접 컨텐츠를 개발하고 배포까지 함에 따라 고급 컨텐츠로 인정받았던 여행컨텐츠는 불과 몇 년 사이에 무료 컨텐츠로 전락하게 되었다 . 이로 인해 주 수입원이 차단된 여행작가와 여행사진작가들은 생계유지마저 힘들게 된 상황이다 .
또한 관광공사는 여행관련 컨텐츠를 대표적인 포털 네이버에 무상으로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여 개발된 대부분의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 사기업인 네이버 한 곳에 국한하여 양질의 컨텐츠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은 그 기업에만 특혜를 베푸는 것으로써 납득할 수 없는 행위가 아닐 수 없다 .
관광공사가 네이버의 네이버캐스트에 국내여행컨텐츠를 무상으로 공급하기 이전에는 유명 여행작가들의 작품이 유상 공급되고 있었다 . 관광공사가 영세작가들의 일감을 모두 뺏아간 것이다 . 네이버에서 얻은 작은 수입으로 다시 작품활동을 할 수 있었던 작가들은 설자리를 완전히 잃어 버렸다 .
또한 관광공사는 네이버와 같은 대기업에는 무료 컨텐츠 공급이라는 엄청난 특혜를 제공하고 있지만 일반인의 컨텐츠 사용은 철저하게 제한하고 있다 .
관광공사 및 관련 기관 혹은 지자제들이 운영하는 사이트에는 예외없이 ‘ 컨텐츠의 소유가 XXX 공사 OOO 지자제에 있으므로 무단전재를 금한다 ’ 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사진에는 흉물스런 워터마크를 삽입하여 컨텐츠의 사용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 .
공사를 비롯한 공기관들이 국민의 세금을 투자하여 , 국민의 재산인 관광시설물 고유음식 문화 등을 촬영한 사진과 소개 글이 어떻게 공기관의 독점 소유가 된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는 노릇이다 .
관광공사 및 관련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들은 개발된 모든 컨텐츠가 모든 국민들이 온전히 즐길 수 있는 국민의 것이라는 사실을 하루속히 깨달아야 하며 특정 기업에 컨텐츠를 무상 제공하는 행위가 적법한 지를 판단해야 할 것이다 .
또한 컨텐츠 개발을 생업으로 하는 많은 컨텐츠 개발 종사자의 생계를 위협하고 하청업자로 전락 시키는 국민경제활동 침해행위를 즉각 중지해야 한다 .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한 관련 정부부처에서는 한국관광공사 및 지역관광공사 지자제 문화관광관련 부서의 활동이 국민경제활동을 억누르고 침해 하는 지의 여부를 신속히 파악하여 시정조치가 따르도록 해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