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콘텐츠산업 게임이 견인…60%이상 차지

[미디어원=박상일 기자] 올해 1 분기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매출과 수출도 게임이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 이 30 일 발간한 ‘2014 년 1 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 에 따르면 , 올해 1 분기 게임산업의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3% 늘어난 2 조 9,008 억 3,800 만 원이다 . 같은 기간 수출액도 전년 동기대비 10.6% 증가한 8,506 억 8 백만 원으로 조사 대상 콘텐츠산업 수출의 60% 이상을 차지했다 .

2014 년 1 분기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 전체 매출액은 지난해 동기대비 1.4 조 원 증가한 23.2 조 원으로 조사되었고 , 수출액은 1,000 억 원 증가한 1.4 조 원으로 조사되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6.4%, 8.0% 씩 증가했다 .

2013 년 1 분기 조사결과 전년 동기대비 (2012 년 1 분기 ) 콘텐츠 매출액은 5.6%, 수출액은 10.7% 증가한 것에 비춰볼 때 , 2014 년 1 분기 역시 건실한 매출 , 수출 성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

1 분기 매출부문을 견인한 분야는 게임 (23.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19.0%) 영화 (15.1%), 콘텐츠솔루션 (11.1%)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10% 이상 성장률을 기록했다 . 전년 동기대비 1 분기 수출액은 콘텐츠솔루션 (18.8%), 음악 (14.7%), 게임 (10.6%) 이 10% 이상 증가했다 .

2014 년 1 분기 콘텐츠 상장사 매출액은 5 조 4,035 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903 억 원 (7.8%) 증가 , 영업이익은 6,309 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663 억 원 (11.7%) 증가했다 . 수출액 역시 3,739 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86 억 원 (8.3%) 증가하는 등 전반적인 호조세를 보였다 .

콘텐츠 상장사들은 출판과 게임을 제외하고 2014 년 1 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모두 증가하였으며 , 특히 음악 (28.3%), 지식정보 (17.7%), 애니메이션 / 캐릭터 (15.1%) 등이 전년 동기대비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