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소형제트엔진개발, 세계시장 3분의1 점유가 목표

혼다 (Honda) 가 개발한 비즈니스제트용 소형 터보팬 엔진 (turbofan engine) 시장에서 세계시장점유율 3 분의 1 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 또한 엔진부문사업을 강화하여 비즈니스제트기 뿐만 아니라 , 항공기엔진도 다른 항공기제작사에 팔겠다는 것이다 .

16 일 혼다 기술연구소에서 실시된 항공기엔진사업 설명회에서 , “ 연간 100~200 기분의 엔진을 팔고 싶다 .” 며 “ 엔진 세계 점유율을 장차 적어도 3 분의 1 은 노리고 싶다 ” 고 밝혔다 .

혼다가 개발한 소형 터보팬엔진 시장은 현재 , 영국 · 윌리엄스인터내셔널 (Williams International) 과 프랫 & 휘트니 · 캐나다 (PWC/Pratt & Whitney Canada) 가 거의 양분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에 혼다가 새로 띄어드는 양상이다 .

혼다와 미국의 GE( 제너럴 일렉트릭 ) 의 합작회사는 2013 년 12 월 , 혼다제트에 탑재하는 소형 터보팬엔진 HF120 에 대해 , 감항성을 증명하는 미국연방항공청 (FAA) 의 형식인정을 취득하고 올해 5 월부터 출하를 시작하고 있다 .

올 6 월에는 HF120 을 탑재한 혼다제트 양산 1 호기가 첫 비행에 성공했다 . 혼다 제트는 이미 100 기 이상의 수주를 받아 놓은 상태로 2015 년 1~3 월기에는 납품을 시작할 계획으로 있다 . 엔진 판매처로 혼타제트 社 와 비슷한 규모의 수주를 확보할 수 있는 거래처가 1 곳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 .

최초의 거래처로 , 중고여객기를 개조하는 텍사스 州 소재 시에라 인더스트리 (Sierra Industry) 에 HF120 을 납품하기로 이미 기본합의를 본 상태라고 한다 .

엔진가격은 기체가격 ( 혼다제트는 450 만 달러 , 약 4.5 억 엔 ) 의 15~20% 정도가 일반적이어서 , 단순계산하면 약 67 만 5000 달러 ~90 만달러 정도가 될 전망이다 .

경쟁사에 비해 연비가 10% 좋은 점과 내구성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 2020 년에는 연간 300 ∼ 400 기분의 엔진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 P&W 사 등에 대항해나간다는 전략이다 .

◇ 혼다 HF12 엔진의 제원

– 형식 : 터보팬 (turbofan)

– 길이 : 44 in (111.8 cm)
– 직경 : 최대 :21.2 in (53.8 cm)
– 중량 : 400 파운드 (180kg)
– 이륙추력 : 2,050lbf
– 바이패스 (by-pass) 비 : 2.9
– 정격연료유량 : 0.7
– 추력중량비 : 5:1
– 오버홀 (overhaul) 간격 : 5,000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