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원=진보라 기자) 하반기 허니문 시즌이 본격화되며 허니문 전문여행사들은 보다 다양하고 차별화되는 서비스로 상품을 준비하여 가을 겨울시즌의 허니무너 선점에 분주하다 .
가을 겨울 허니문 시즌의 가장 각광을 받을 목적지는 ‘사이판 지역’ 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10 여 년간 아시아나항공의 단독 운항 지역이었던 사이판 노선에 지난 10 월 제주항공이 경쟁에 가담함에 따라 전보다 더욱 다양한 시간대와 요금의 상품구성이 가능해졌다.
또한 MBC 인기 예능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 시즌 4’ 을 통해 사이판의 아름다운 풍광과 다양한 체험관광을 즐기는 모습이 전파를 타면서 사이판은 새로운 허니문 인기 여행지로 이목을 끌고 있다 .
▶ 아직은 아시아나가 주류 … 공급 증가로 모객 활성화 기대
많은 종합 여행사들이 다양한 사이판 허니문 상품을 마련해 모객 경쟁을 펼치고 있다 .
여행사 별로 차이는 있었으나 , 현재까지는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하는 상품이 주류를 이뤘다 .
이는 제주항공이 발을 내딛은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사이판이 10 여 년 간 아시아나항공의 독점 노선이었던 만큼 ‘ 여행사들의 아시아나항공 눈치 보기 , 시리즈 블록 해결 ’ 등의 영향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
제주항공은 편리한 스케줄과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고 있어 , 일부 여행사에서는 발 빠르게 제주항공 상품을 출시하여 모객에 한창이다 .
오전, 오후 출발편을 모두 제공하는 아시아나항공과 달리 제주항공은 많은 허니무너들이 선호하는 오후 패턴을 마련 , 해당 수요층을 공략하고 있다 .
제주항공은 인천 – 사이판 월 , 화 , 수 , 목 , 토요일 오전 9 시 30 분 출발 , 금 , 일요일은 오전 8 시 출발 , 사이판 – 인천은 월 , 화 , 수 , 목 , 토요일은 오후 4 시 , 금 , 일요일은 오후 2 시 40 분 ( 현지시각 기준 ) 출발로 편의성을 꾀하고 있다 .
한 여행사 사이판 지역 담당자는 “ 아직은 뚜렷한 예약 증가가 보이지 않지만 가을시즌에 이어 겨울시즌 모객이 본격화되면 , 오후 출발 상품을 중심으로 모객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본다 ” 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
▶ 이용 호텔 한정적 … 가격 · 시설 비교용이
사이판을 대표하는 고급 리조트인 아쿠아 , 월드 , PIC, 하얏트 , 피에스타 등을 중심으로 상품이 구성됐다.
특히 허니문의 특성상 리조트 내부 시설 이용 시간이 많아 리조트의 컨디션이 중요시되기 때문에 , 여행사들은 상기 리조트의 메인 이미지와 시설 등을 앞세워 상품을 홍보하고 있다.
여행사들은 각 리조트의 등급과 시설별로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판매 중이다 . 보다 합리적인 허니문을 원하는 수요 , 리조트 내 다채로운 액티비티를 선호하는 이들 , 둘만의 한적한 휴양을 원하는 수요 등 허니무너들의 여러 입맛을 맞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
이처럼 여행사들은 숙박 리조트의 시설로 승부수를 두며 다양한 가격대로 상품을 마련 , 개개인의 선호에 따라 상품 비교 및 선택이 용이하다.
▶ 리조트 공통 특전 外 혜택 천차만별
여행사들이 블록을 잡은 리조트가 5 곳 정도로 집약되다보니 여행사들은 각 리조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특전을 공통적으로 제공하되 , 추가적으로 다양한 혜택을 마련해 차별화를 꾀했다 .
허니문 조기예약 할인 혜택은 가장 기본적인 특전 사항이다 .
더불어 공통적으로 리조트 내 피트니스 시설 , 자쿠지 , 사우나 등 다양한 부대시설 이용을 할 수 있었으며 , 허니무너를 위한 커플 마사지 역시 조사 여행사 모두가 제공하는 서비스였다 . 커플 마사지를 2 회 이상 제공하는 여행사도 있었다 .
리조트 내 부대시설의 자유로운 이용은 모든 여행사가 제공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 허니무너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여행사 별로 색다른 특전과 기념품을 추가로 제공했다 .
가장 눈에 띄는 서비스는 식사다 .
각 여행사들은 일정 중에 다양한 현지 음식을 제공했다 . 참좋은여행의 경우 BBQ, 씨푸드 스파게티 , 햄버거 스테이크 , 소고기샤브샤브 등 질 높은 식사를 제공하고 있었다 . 다른 여행사들 역시 현지의 특색을 살린 다채로운 특식을 제공했다 .
이 외에 바디용품 세트 , 커플 기념티 , 커플 비치 슬리퍼 , 캐리어 , 목베개 등 여행에 필요한 용품 등을 제공했으며 , KRT 는 허니문 후기 작성 시 허니문 앨범을 제작해 주는 특별한 서비스를 마련했다 . 외에도 칵테일 , 와인파티 등 여행사들은 허니문의 특성에 맞는 다
양한 특전으로 눈길을 끌었다 .
한 여행사의 경우 리조트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두 리조트를 각각 2 박 씩 숙박하는 상품을 마련해 다양한 수요를 아울렀다 .
▶ 세미 패키지 형태 · 주요 일정 차이 없어
한편 조사 여행사 5 곳이 판매 중인 사이판 허니문 상품은 모두 세미 패키지 형태로 , 세부 일정 역시 비슷했다 .
일정 중간 중간에 자유시간이 주어졌으며 , 마지막 날은 별 다른 일정 없이 자유일정만을 진행했다 .
자유일정 외에 사이판 아일랜드 관광 , 마나가하섬 관광 등이 여행사들의 공통된 일정으로 , 허니문 특성에 맞게 여유 있는 여행을 추구했다 .
주요 일정 내에 선셋 크루즈나 야경투어 등 타사와의 차별화를 위해 추가 일정을 진행하는 여행사도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