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투어’, 개별여행시대에 만개(滿開)

– 항공권은 직접 예약 , 필요한 투어 · 티켓만 구매
– 자유여행 시장 차기 수익원 , 미국 투어도 출시
– 현지 지사 갖춘 업체들 ‘ 전문성 ’ 무기로 내세워

(미디어원=정인태 기자) “ 요즘 젊은 고객들 , 항공권 · 호텔 예약은 직접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 이제 예약 대행으로 돈 버는 시대는 지났다고 봐야죠 .” 요즘 자유여행 전문 여행사들이 입을 모아 하는 말이다 . 그렇다면 이들 여행사가 수익을 내는 곳은 어딜까 . 얼마 전 tvN 예능프로그램 < 꽃보다 할배 > 스페인편에도 등장한 현지투어가 자유여행 시장의 차기 수익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
워킹투어 , 데이투어 , 현지투어 … . 용어도 각양각색이다 . 도보와 대중교통만 이용하느냐 ( 워킹투어 ) 차량을 이용하느냐 ( 데이투어 ) 에 따라 용어 사용에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 여행지에서 가이드를 만나 하루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 특정 지역 또는 주제를 여행하는 상품이란 의미에서 ‘ 현지투어 ’ 로 묶을 수 있다 . 최근 개별자유여행 수요 증가와 함께 현지투어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 자유여행 전문 여행사인 내일투어 관계자는 “ 현지투어는 물론 교통패스 , 뮤지엄패스 , 공연 입장권 등 FIT 여행에 유용한 옵션 상품의 요청이 많이 늘었다 ” 고 밝혔다 .
현지투어 상품을 판매하는 여행사는 크게 ① 현지에 지사와 가이드를 두고 직접 상품을 만들어 운영하는 곳 , ② 이들 업체 또는 현지 업체와 계약을 맺고 상품을 공급받아 고객에게 판매하는 곳이 있다 . ① 의 경우 유로자전거나라투어 , 헬로우트래블 , 자유나침반여행사 등이 대표적이다 . 주로 유럽을 중심으로 다양한 워킹투어 · 데이투어 상품을 판매하고 있고 , 신속한 피드백 제공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한국 본사와 현지 지사를 동시에 운영한다는 점에서 서로 비슷하다 . 하지만 내세우는 강점과 타깃 고객층의 특성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
3 대 업체별 특성 “ 비슷한 듯 달라 ”
우선 유로자전거나라투어는 한국 시장에 처음으로 현지투어 상품을 내놓은 업체다 . 지난 2000 년 이탈리아 로마에서 1 인 창업으로 시작했는데 , 현재 이탈리아 , 프랑스 , 스페인 , 영국 , 체코 , 터키 , 그리스 등 7 개 국가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 이 회사 소속 전문 가이드는 총 70 여명에 달한다 . 유로자전거나라 관계자는 “ 가장 먼저 현지투어를 시작한 만큼 가이드와 투어의 품질에 대해 높은 자부심이 있다 ” 면서 “ 면접과 교육 , 정기적인 테스트를 통해 가이드의 질을 관리하고 있다 ” 고 말했다 . 지난 14 일 < 꽃보다 할배 > 방송에서 ‘ 할배 ’ 들이 이용한 가우디 투어도 유로자전거나라의 상품이었다 . 방송 촬영 당시 유로자전거나라 측에서 비용적인 지원을 하지는 않았지만 , 방송이 나간 이후 스페인 투어 상품 문의가 늘어나는 등 홍보 효과를 보고 있다는 설명이다 .
유로자전거나라는 현재 B2C 위주의 영업을 하고 있다 . 고객들은 입소문이나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찾아오고 있으며 대부분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한다 . B2B 의 경우 여행사 2~3 곳에 한해서 거래하고 있다 . 유로자전거나라 이지선 대리는 “ 앞으로는 기존에 투어 상품이 없었던 지역의 신상품 개발을 활발히 할 계획 ” 이라고 밝혔다 .
헬로우트래블은 국내 여행사와 현지투어 B2B 거래를 가장 활발히 하고 있는 업체다 . 지난 2003 년 유럽 현지에서 ‘ 헬로우유럽 ’ 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회사로 , 2008 년 한국으로 본사를 옮기고 사업 영역을 유럽 바깥까지 넓히면서 헬로우트래블로 이름을 바꿨다 . 이탈리아 , 프랑스 , 영국 , 스페인 , 체코 등 유럽 5 개국을 포함해 홍콩 · 마카오 , 필리핀 ( 세부 ), 베트남 ( 다낭 ) 까지 총 8 개 국가에 지사를 운영 중이다 . 헬로우트래블 조성우 대표는 “B2B 거래는 빠른 피드백 제공이 가장 중요하다 ” 며 “ 각 여행사마다 관리 담당자를 지정해 예약 확정 , 인보이스 · 바우처 전송 등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 ” 고 강조했다 .
헬로우트래블이 타 업체와의 차별점으로 내세우는 것은 ‘ 음악과 함께 하는 감성 투어 ’ 다 . 조 대표는 “ 손님들의 만족도를 끌어올릴 방법을 고민하다가 음악과 투어를 결합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 며 “ 가령 고흐의 무덤에서는 가이드투어 수신기를 통해 슬픈 음악을 들려주고 , 이탈리아 남부 투어 중 터널을 지나 바다가 펼쳐지는 시점에 장엄한 음악을 들려주고 있는데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 ” 고 말했다 .
이달 초부터는 2~3 일 현지투어 상품의 판매도 시작했다 . 기존에 하루 동안만 이뤄지던 투어 기간을 늘리고 헬로우트래블이 보유한 호텔 블록을 활용해 숙박을 묶은 것 . 하루 상품은 고정적인 시장가격이 형성돼 상품을 차별화 시키더라도 가격을 올리기 힘들지만 , 2~3 일 상품을 구성하면 차별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
자유나침반 여행사는 낯선 사람들과 한 데 섞여 여행하기를 꺼리는 여행객들을 타깃으로 한다 . 같은 상품을 예약한 각각의 여행객들이 많게는 20 명까지 모여 함께 투어하는 ‘ 연합 ’ 형태보다 단독 투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자유나침반 홍보마케팅팀 엄정덕 대리는 “ 신혼부부 , 가족 , 친구끼리 투어를 원하는 여행객은 물론 일대일 가이드 투어를 요청하는 고객도 많다 ” 며 “ 단독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꾸준한 수요가 있다 ” 고 말했다 .
24 시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자유나침반 현지투어의 차별점 . 투어가 끝난 뒤 한밤중에 호텔 등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가이드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 프랑스 , 이탈리아 , 스위스 , 영국 , 그리스 , 터키 , 스페인 , 독일 , 체코 , 오스트리아 , 헝가리 , 네덜란드 , 이스라엘 , 벨기에 등 유럽 14 개국의 투어 상품을 판매한다 .
미국 워킹투어 · 오디오가이드 앱도 등장
이처럼 유럽 현지투어 시장이 활성화되자 새로운 상품들도 시장에 속속 등장하고 있다 . 유에스플러스트래블은 지난달부터 뉴욕 , 라스베이거스 , 시애틀 , 워싱턴 , 샌프란시스코 등 5 개 미국도시의 워킹투어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 유에스플러스트래블을 통해 항공권 발권을 하는 고객에 한해 최소 2 인 이상 , 1 인당 3 만원 ( 팁 20 달러 별도 ) 의 조건에 판매하고 있다 .
유에스플러스트래블 해외사업부 김동욱 차장은 “FIT 허니무너를 타깃으로 시작했는데 예상 외로 7~8 월 성수기 일반 자유여행객들의 예약이 꽤 들어오고 있다 ” 면서 “ 작은 금액 (3 만원 ) 인 만큼 여행사들이 옵션으로 따로 판매하기보다 처음부터 상품에 특전으로 포함시켜 상품 차별화 효과를 누리는 경우가 많다 ” 고 말했다 . 또 자유여행에 익숙지 않은 고객들은 여행 중에 궁금증이나 문제가 생기면 한국으로 연락하는 경우가 많은데 , 워킹투어를 붙여 줄 경우 현지 가이드를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기 때문에 업무가 줄었다는 여행사 직원들의 평가도 나오고 있다 . 김 차장은 “ 미국 워킹투어 판매가 어느 정도 안정을 찾으면 시애틀과 밴쿠버 , 뉴욕과 토론토 등 미국과 연계해 여행하는 캐나다 지역의 워킹투어 상품도 함께 판매할 계획 ” 이라고 밝혔다 .
오디오로 가이드의 설명을 들으며 현지투어를 할 수 있는 모바일 앱도 생겨났다 . 지난해 11 월 출시된 ‘ 스마트폰투어 앱은 유럽 8 개국 ( 영국 · 프랑스 · 체코 · 독일 · 스페인 · 스위스 · 아일랜드 · 이탈리아 ) 과 아시아 5 개국 ( 대만 · 중국 · 싱가포르 · 아랍에미레이트 · 필리핀 ) 의 오디오 가이드를 제공한다 . 현지를 잘 알고 있는 전문 가이드들이 사전에 녹음한 것으로 , 한 국가 상품 당 10 개 내외의 스폿 설명과 도시 간 이동방법 , 맛집 정보 등을 담고 있다 . 스마트폰투어 김재환 대표는 “ 혼자서 조용히 여행하면서도 가이드를 통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여행객이 주 타깃 ” 이라고 설명했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 스마트폰투어 ’ 를 검색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상품가격은 국가별로 8,000 원 ~1 만 1,000 원 정도 . 현재 50% 할인 이벤트를 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