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의 GPS 처럼 실시간 매장 길찾기 시스템 “GPSindoor ™ 앱 ” 업계 최초 출시
– 크라우드소싱 개념 이용해 제품 진열 및 프로모션 정보 업데이트 , 쇼핑경험 더욱 증진
– 전 세계 모든 건물 실내 길 찾기 정보를 크라우드소싱한다는 야심 찬 프로젝트 추진
– 소매유통 및 광고분야에 일대 혁신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
( 미디어원 = 박예슬 기자 ) 스마트폰을 이용해 매장 내 쇼핑객들의 정확한 위치추적이 가능한 앱인 GPSindoor ™ 이 업계최초로 출시된다 .
실내 자기 ( 磁氣 ) 위치장치 부문 선도업체인 인도어아틀라스 (IndoorAtlas) 와 생인포 (Sanginfo) 社 는 “ 실내용 위치추적 ”(indoor position) 앱으로 실시간 매장 길찾기 시스템 (wayfinding) 기능을 구현하는 GPSindoor ™ 을 출시한다고 6 일 ( 현지시각 ) 발표했다 .
GPSindoor ™ 앱은 마치 GPS( 위성위치측정장비 ) 와 마찬가지로 이동중인 파란색 점으로 구성된 맵 기반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 야외에서만 작동이 되는 GPS 는 사용자가 건물 실내에 들어설 경우 작동이 멈추게 되어 있다 . 반면 GPSindoor ™ 앱은 쇼핑객이 원하는 제품이나 매장 , 푸드코트 등 기타 지점정보인 POIs 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길 안내를 제공해 기존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쇼핑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
쇼핑객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상품근접광고 (Product Proximity Advertising) 라는 신개념 광고기법도 처음으로 경험하게 된다 . 매장 내 쇼핑객이 특정제품 진열대와 얼마나 떨어져 있는 지 확인 가능하며 해당 진열통로에 있을 경우 제품광고 정보를 받게 된다 . 이 모든 서비스는 옵트인 모델방식으로 이루어져 소비자들의 프라이버시를 최대한 보호하고 있다 .
여러 부문에서 업계최초의 기록 세운 GPSindoor ™ 앱
GPSindoor ™ 앱은 사용자들이 직접 실내 맵 제작작업에 참여하는 크라우드소싱 기능은 물론 쇼핑객들에게 최적화된 길 찾기와 제품홍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업계최초의 기록을 갖고 있다 . 가령 삭스피프스에비뉴 (Saks Fifth Avenue) 와 같은 매장 내에서 구찌 백을 쇼핑 중인 고객은 매장 내 해당제품이 어느 지점에 진열되어 있는 지 길안내를 받는 것은 물론 제품광고 코드도 얻을 수 있다 . 쇼핑객 커뮤니티가 맵 제작에 직접 참여해 고정지도 (static maps) 보다 훨씬 정확한 길안내를 구현하게 되어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비컨 기반의 기타 고정지도 솔루션과는 차별화된다 .
해당 앱을 제작한 GPSindoor ™ 는 업계 최초로 전 세계 모든 건물의 실내 맵을 구축한다는 목표 하에 전 세계 메이저 지도제작 업계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 쇼핑객들은 여러 지도를 수집해 관련 사이트 (www.indooratlas.com) 에서 맵 업데이트 작업을 직접 할 수 있다 . 현재 1 만여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전 세계에 있는 실내 맵 정보를 업로드한 것으로 확인된다 . GPSindoor ™ 앱은 지난 해 샌프란시스코에서 알파테스팅을 개시했고 실내 맵과 ( 제작에 참여하는 ) 쇼핑객 커뮤니티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
GPSindoor ™ 앱은 모기업인 인도어아틀라스 (IndoorAtlas) 의 특허기술을 이용해 제작되었고 단지 스마트폰만 있으면 이용 가능한 솔루션이다 . 스마트폰에 내장된 빌트인 나침반 기능이 자기장의 특이사항을 발견해 위치추적을 가능하게 한다 . 사용자는 별도의 인프라 추가 없이 매장 내에서 길찾기가 가능해 블루투스비컨이나 와이파이 등 비용이 많이 드는 솔루션 대비 효과적인 솔루션을 얻게 되는 셈이다 .
GPSindoor ™ 는 생인포 (www.sanginfo.com/lbs) 와 제휴해 해당 앱을 전 세계에 출시하게 되었다 .
인도어아틀라스의 위베 와게만스 (Wibe Wagemans) 대표는 “ 쇼핑객들의 앱 이용률이 늘어나면서 관련 맵 솔루션과 광고정보 또한 점점 정확해지고 기능이 강화되고 있다 ” 며 “( 쇼핑매장 내 ) 제품을 찾는 과정에서 더 나은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군중의 힘 (power of people) 을 활용하려는 방향으로 노력할 것이다 . 개인적으로 쇼핑몰과 공항 , 역사 , 카지노 , 호텔 , 컨퍼런스 센터 등이 이 솔루션을 통해 지도화되고 연결될 것이다 .” 고 밝혔다 .
파트너사인 생인포의 케탄 샹비 (Ketan Sanghvi) CEO 는 “ 오프라인 매장의 쇼핑경험과 ( 제품홍보용 ) 쿠폰 시장에서 작은 혁명이 일 것으로 예상한다 . 수백만 명의 소비자들이 일상적인 쇼핑에서 새로운 경험을 얻게 될 것 ” 이라고 언급했다 . 그는 또 “ 브랜드와 광고업계는 쇼핑객들의 보다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 (engagement) 하는 방향으로 관계구축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 며 해당 앱 출시의 의미를 부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