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원 = 구윤정 기자 ) 최근 시장의 포화 및 스포츠 브랜드의 기능성 의류 도전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던 아웃도어 업계가 미니멀 캠핑 바람을 타고 재도약의 기회를 엿보고 있다 .
아웃도어 시장은 현제 정체기에 접어들었지만 국내 캠핑인구는 250 만에서 300 만명으로 지속 증가 추세다 . 야외 활동에 필요한 장비를 비롯해 소형가전 , 간편 먹거리의 제품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다 .
특히 최근에는 백패킹이 인기를 끌면서 아웃도어 업체들이 제품 경량화에 나서면서 관련 장비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
백패킹은 사전적 의미로 ‘ 짊어지고 나른다 ’ 라는 뜻이지만 , 캠핑 분야에서는 최소의 장비로 1 박 이상의 여행을 떠나는 것을 말한다 . 장비를 직접 운반해야 하기에 경량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
14 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아웃도어 업체들의 캠핑장비 라인 강화가 한창이다 . 경량 제품이 많아진 것과 인디언 패턴의 문양이 제품 곳곳에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
LF 의 라푸마가 많은 신제품을 선보이며 라인업 강화에 두드러진 모습이다 . 라푸마는 백패킹을 위한 초경량 텐트인 밀포드 2 를 비롯 5 종의 텐트를 선보였다 . 또 의자와 테이블 6 종 , 해먹을 비롯한 침낭 6 종 , 가스토치 등 조리도구 6 종 , 액서서리 3 종을 내놨다 .
회사 관계자는 “ 라푸마 캠핑장비 라인업은 가족 단위의 캠핑을 즐기기에 필요한 제품들을 모아놓은 정도 ” 라며 “ 없던 제품들을 몇몇 선보이며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힐 것 ” 이라고 말했다 .
마모트는 백패킹을 위한 세분화된 라인인 ‘ 백패킹 라이트 라인 ’ 을 출시했다 . 백패킹 라이트 라인은 초경량으로 이동하기 가벼운 동시에 기능성을 더욱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 또 네파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여름 캠핑을 겨냥해 타프 (Tarp) 와 간편하게 설치하기 좋은 돔형 텐트를 선보였다 .
마모트 관계자는 “ 최근 동호회나 소모임을 중심으로 백패킹 문화가 많아졌다 ” 면서 “ 텐트의 경우 1~2 키로 대의 가벼운 상품 출시가 특징 ” 이라고 밝혔다 .
최근 이 같은 캠핑장비 라인업 확대에 대해 업계는 타 업체와의 경쟁 보다 고객 선택폭을 확대하려는 게 주목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
아웃도어 업계 관계자는 “ 몇몇 아웃도어 브랜드가 캠핑용품 라인업에 골몰하고 있지만 캠핑장비가 워낙 세분화돼 있어 전문업체를 따라가기엔 다소 부족하다 ” 면서 “ 고객들이 많이 찾는 상품을 위주로 고객의 선택폭을 확대하는 수준의 라인 확장 ” 이라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