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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원 = 구윤정 기자 ) 사천 삼천포지역은 지난 1995 년 도 · 농 통합 이후 구도심 쇠퇴와 함께 한일어업협정 , 한중어업협정 , 어자원 감소 등 조업환경 변화에 따른 지역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 불 꺼진 항구 ‘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었다 .
송도근 사천시장은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삼천포지역을 ‘ 불켜진 항구 ‘ 로 발전시키겠다며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 이 공약이 바로 ‘ 송포 도시첨단산업단지 개발사업 ‘ 으로 만들어 졌다 . 시는 이 사업으로 사천지역 균형발전 , 인구증대 , 미래성장 동력산업 배치 등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내세웠다 . 하지만 장밋빛 전망과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산적해 있다 . 까다로운 공유수면 매립 문제와 낮은 사업타당성 등을 해결할 특단의 방안 마련 여부가 ‘ 송포 도시첨단산업단지 개발사업 ‘ 성공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
◇ 송 시장의 대표 공약 , 송포 도시첨단산업단지 계획
사천시를 마리나 입지환경에 적합한 해양 복합레저산업 , 경량항공특화산업단지로서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융합적 체험레저단지로 개발한다는 것이 송포 도시첨단산업단지 큰 그림이다 . 이를 위해 해양 · 항공 융합산업 , 항공부대산업 , 복합레저산업 등 3 개 산업군으로 나눠 조성한다 . 해양 · 항공 융합산업에는 항공산업 (KAI), 위그선 산업 ( 아론비행선박 ), 요트산업 (T 보트코리아 ), 항공부대산업에는 경량항공 MRO(KAI), 활주로산업 ( 사천시 ), 인력양성산업 ( 씨에라 아카데미 , 한국폴리텍 항공캠퍼스 ), 복합레저산업에는 호텔 ( 웨스턴 ), 컨벤션센터 ( 사천시 ), 항공 EXPO 광장 · 요트 및 위그선 계류시설 등이 들어선다 .
특히 활주로산업은 국토교통부가 항공기 제작과 레저스포츠 분야의 인프라 구축에 중점 지원계획을 세우는 점을 고려해 경량항공기용 활주로를 조성하는 것이다 . 이 덕분에 전문대학으로 편제된 항공폴리텍대학이 4 년제 특수대학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열리게 된다 . 이 활주로 조성사업은 항공레저산업의 중요한 기반시설로 반드시 필요한데 , 전액 국비 확보가 쉬운 것은 물론 주변의 여건도 좋은 편이다 .
송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대상지는 사천시 송포동 617-5 번지 일원으로 기존 송포 일반산업단지 예정지와 공유수면 매립으로 발생한 64 만 ㎡ 를 포함한 75 만 6252 ㎡ 규모다 . 사업기간은 2015 년부터 2020 년까지이며 , 사업비는 모두 1604 억 4000 만 원으로 잡았다 .
◇ 첫 발을 내딛다 = 사천시와 SK 건설 ( 주 ), 웅진개발 ( 주 ), 림스아일랜드 ( 주 ), KB 투자증권 ( 주 ) 등은 지난 4 월 28 일 송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 남동발전과 함께 사천과 인접한 고성군 하이면에 200 만 ㎾ 급 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는 SK 건설 ( 주 ) 참여로 송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 사천시는 오는 20 일까지 해양수산부에 공유수면 매립 기본계획 수요조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 이 사업 전제조건이 해양수산부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에 반영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
◇ 사업시행에 따른 기대효과 = 송 시장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이 산단 개발로 7000 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공약했다 . 그러나 사업을 기획 추진하는 기술용역회사인 림스아일랜드 ( 주 ) 는 산업시설 46 만 ㎡ 에 따른 고용유발 효과가 송 시장의 공약에 절반에도 못 미치는 3012 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 하지만 생산유발 효과 2200 억 원 , 부가가치효과 650 억 원 , 수입유발효과 290 억 원 등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높은 것은 물론 전문 비행장 , 항공교육 , 연구단지를 통한 전문항공인력양성 , 항공과 해양을 융합한 신산업 창출의 촉진효과 등 신산업 창출효과도 대단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 매립 타당성과 낮은 사업 타당성 해결방안 = 송포 산단 조성의 가장 큰 약점은 공유수면 매립이다 . 하지만 시는 국토해양부로부터 공유수면 매립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 산업단지가 지역민의 근로여건 조성과 지역소득증대를 목적으로 개발하는 만큼 정부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시 설명이다 .
실제 매립예정지인 송포만 일원은 1969 년 남강댐 건설 이후 홍수조절용 인공 방수로를 통해 홍수 때 많은 양의 물이 방류돼 현재 해저면이 4m 정도 높아져 간사지가 확대되고 있다 . 이에 따라 어업권이 소멸하거나 위축된 실정이다 . 특히 현재 송포만 일원이 사천시 도시기본계획상 시가화 예정용지로 이미 반영돼 있다 . 이뿐만 아니라 송포 산단 부지는 해안과 인접해 위그선 생산 최적지다 . 태풍과 폭풍해일 영향이 적고 항시 정온수역 확보가 가능한 지역이라 위그선 건조 후 성능테스트 , 구매고객 시연 · 시승이 쉽다는 점도 송포 산단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
낮은 사업 타당성도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되지만 재원조달 방안 등이 이미 마련돼 있으므로 충분히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송포 산단 실제 분양 가능면적은 조성면적의 65% 인 47 만 2000 ㎡ 로 조성비 손익분기점은 ㎡ 당 26 만 9000 원 ( 평당 88 만 9000 원 ) 수준이다 . 국가산단이나 종포일반산단 등을 고려해 분양가를 ㎡ 당 25 만 원 ( 평당 75 만 원 ) 으로 산정하면 수익률은 -7% 이다 . 수익금 ( 분양수입 – 조성비 ) 도 95 억 원으로 적자 발생이 예상된다 . 이 사업성 분석에는 200 억 원 정도의 국비를 반영시킨 것인데 , 국비확보에 따라 적자발생 폭이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 이에 공유수면 매립기본계획 변경과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위한 인허가비용은 SPC( 특수목적 법인 ) 출자금으로 수행하게 된다 . 그리고 산업단지계획 승인 전 실수요자를 확보하고 미분양용지 토지담보대출 , 실수요자와 분양계획 등을 통해 총투자비만큼 재원을 확보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