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원 = 권호준 기자 ) 메르스 여파에 따른 제주 방문 관광객이 감소로 제주 관광산업이 타격을 받은 상황에서 대한항공이 제주와 일본을 잇는 직항노선을 모두 끊기로 해 그 피해가 확산될 전망이다 .
대한항공의 직항노선 중단으로 제주와 일본간 직항노선은 모두 폐쇄돼 관광객 모객이나 양 지역간 방문 등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있어 피해와 불편이 불가피하게 됐다 .
대한항공은 올해 동계스케줄에 따라 지난 2002 년 취항해 매주 4 차례 운항해온 제주 – 도쿄 노선을 오는 10 월 25 일부터 운휴하기로 했다 .
또 지난 81 년 취항해 매주 7 차례 운항해온 제주 – 오사카 노선도 이 날부터 운휴에 들어간다 .
대한항공의 이같은 방침은 엔화 약세와 함께 한일 양국관계가 냉각되면서 올들어 4 월까지 제주를 방문한 일본 관광객이 2 만여명으로 지난해보다 32% 나 감소하는 등 일본발 수요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 .
이 달 들어서도 16 일까지 일본관광객은 2 천 300 여명으로 , 지난해 같은 기간 4 천 100 여명으로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다 .
이 때문에 앞으로 도쿄나 오사카를 방문하거나 반대로 이곳에서 제주를 오기 위해선 김포나 부산을 경유해야 해 방문객들의 불편은 가중될 수밖에 없게 됐다 .
특히 35 년간 지속해온 제주 – 오사카 노선의 경우 오사카 지역이 제주에 고향을 둔 동포가 밀집된 지역이란 점을 감안하면 도민과 동포의 불편은 더욱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
이처럼 단순한 기업논리에 의해 제주와 일본을 잇는 하늘길이 막히면서 이로 인한 사회 . 경제적 제 2, 제 3 의 피해는 불가피한 실정이다 .
제주와 일본을 잇는 직항노선 폐쇄는 비단 이번만이 아니다 .
대한항공은 지난해 12 월부터 제주 – 나고야 노선 운항을 중단했고 , 제주항공은 2011 년 6 월 신규 취항했던 제주 – 오사카 노선을 2013 년 1 월부터 무기한 중단하고 있다 .
아시아나항공도 주 3 회 운항하던 제주 – 후쿠오카 노선을 폐쇄한 상태다 .
이들 항공사는 한결같이 ‘ 운휴 ’ 라는 표현으로 노선의 재개 가능성을 밝히고 있지만 일본관광시장의 침체를 감안할 때 사실상 ‘ 노선 포기 ’ 라는 게 관광업계의 공통된 견해다 .
이처럼 공공성보다는 철저한 기업의 논리 앞에 노선이 사라지면서 제주와 일본을 잇는 직항노선은 단 하나도 남지 않게 됐다 .
결국 일본관광객 감소에 제주 – 일본간 직항노선이 사라지고 , 이는 다시 접근성 악화로 일본관광객 급감 등을 부르는 악순환을 재생산하는 구조가 반복되고 있다 .
대한항공측은 “ 지난해 12 월 노선 운휴 검토 이후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 , 제주도관광협회 등과 함께 노선 활성화를 위한 정기 협의나 대책마련 등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개선 효과는 없었다 ” 며 노선 폐쇄가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음을 강조하고 있다 .
또 “ 관광상품을 만들기 위해선 최소 매주 3 차례 이상 운항이 보장돼야 하지만 입도관광객이 없다보니 노선 유지에 한계를 안게 됐다 ” 는 입장도 전했다 .
피해와 불편을 당장 눈앞에 두고 있는데도 지난 15 일 대한항공측으로부터 입장을 전달받은 제주도는 사태만 지켜볼 뿐 이렇다할 대책조차 마련하지 않고 있어 대규모 사태 때마다 무능을 대변해온 현 정부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