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원 = 구윤정 기자 ) 메르스 사태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여행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와 한국여행업협회가 22 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 메르스 안심 보험 ’ 을 놓고 여전히 논란이 일고 있다 .
오는 9 월 21 일까지 입국하는 외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시적으로 판매되는 메르스 보험은 입국 외래 관광객이 한국 체류 후 20 일 이내에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으면 현대해상화재보험으로부터 500 만원의 치료보상금을 받는다 . 또한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날부터 20 일 이내 관광객이 사망할 경우 보험사가 1 억원의 보상금을 보상한다는 내용이다 .
관광객은 별도의 절차 없이 입국과 동시에 보험에 자동 가입되며 보험료는 여행업협회에서 60%, 정부에서 40% 를 각각 보조한다 . 단 , 상시입국 · 장기체류의 성격을 가진 취업비자 소지자 , 영주권자 , 항공 · 선박 승무원 등은 보험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
정부와 한국여행업협회는 이번 보험 출시가 해외 현지 여행업계와의 마케팅 활동 과정에서 한국의 안전성을 간접 보증하는 실질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하지만 이런 정부와 한국여행업협회의 기대와는 달리 여행업계와 보험업계는 실효성에 의문을 던지고 있다 .
여행업계에서는 한국 여행의 안전성을 홍보하기 위한 노력이지만 자칫 메르스의 나라라고 홍보하는 모양새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를 드러내고 있다 . 또한 메르스에 대한 보상만으로는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찾을 동기부여가 되기엔 역부족이라는 입장이다 .
또 보험업계에서는 보험 상품 준비 기간이 짧아 정확한 통계가 없는 상황에서 보험료율 산출에 어려움이 있다는 입장이다 . 특히 보험업계는 정부에서 이전에 추진해 관심을 받지 못하고 사라졌던 자전거보험과 녹색자동차보험 등의 사례와 같이 근시안적 정책으로 끝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시각이다 .
한편 메르스 보험에 대해 일반적인 여론도 좋지 못하다 . 이미 온라인 상에서는 “ 관광객이 고작 돈 몇푼에 목숨걸고 한국에 오겠냐 ” “ 아프리카에서 에볼라 걸리면 돈 1 억준다고 하면 갈 거냐 ” “ 진정한 안전성을 홍보하려면 메르스 사태를 종식시켜야 한다 ” 는 등 비판적인 여론이 대부분이다 .
금융소비자원 관계자는 “ 메르스 보험을 출시하려면 사전에 충분한 검토가 이뤄져야 하는데 정부의 정책을 민영 보험사에 맡기는 꼴 ” 이라며 “ 국민이 낸 혈세로 외국인 관광객에게 선심성 보험을 제공하는 것도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다 ” 고 지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