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추심문화,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배려에서부터 출발해야”

“ 공정한 추심문화 ,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배려에서부터 출발해야 ”
새한신용정보(주) 지광윤회장
자본주의 사회에서 양자간의 상거래 시 채무에 대한 불이행으로 갈등을 겪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 기업간의 거래 , 개인간의 거래 , 국가와 개인의 거래 등 수많은 채권 , 채무관계가 있으며 , 여기서 파생된 채무 불이행의 사슬을 끊기 위해서 ‘ 추심 ’ 이란 행위가 필요하다 . 문제는 악덕 사채업자들의 불법추심으로 인한 문제들이 사회적인 이슈가 된다는 것이다 .
“ 채무자들은 사회적 약자이기에 배려에서 출발하는 공정한 추심문화가 정착 되어야 한다 ” 새한신용정보 ( 주 ) 지광윤 회장의 말이다 . 새한신용정보 ( 주 ) 는 지난 1968 에 설립돼 47 년간 한결같이 공정한 추심문화 확산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 이에 우리 사회에서 꼭 필요한 신용정보회사의 이야기를 지광윤 회장에게 들어봤다 . 다음은 새한신용정보 ( 주 ) 지광윤 회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신용정보 회사란 무엇인가 ?
신용정보 회사란 이름 그대로 신용정보 관련 업무를 하는 곳으로 , 개인과 기업에 대한 신용정보를 다루는 곳이다 . 특히 , 신용정보 업무는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만 영업을 할 수 있어 그 과정도 매우 까다롭다 . 새한신용정보 ( 주 ) 채권 추심업 , 신용 조사업 등의 업무를 승인 받은 곳이다 .
현재 국내에 신용정보 회사는 약 30 여개 정도 있으며 , 신용정보 회사가 단독으로 있는 곳이 있는가 하면 은행에서 자회사로 경영하는 신용정보회사도 있다 .
대출 , 투자 , 상거래를 하려고 하면 상대기업에 대한 신용정보를 알아야만 하는데 회사가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 담보물의 가치는 얼마나 적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지 등을 직접 조사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
새한신용정보 ( 주 ) 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 ?
새한신용정보 ( 주 ) 는 개인간 대여금 등 민사채권보다는 상사책권 즉 기업간 상거래 채권추심 및 기업신용조사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
신용정보 업계의 애로사항은 무엇인가 ?
‘ 공정채권추심법령 ’ 등 금융당국이 마련한 가이드라인이 있다 . 물리적 폭행 · 폭언 · 글로써 위협하는 행위 및 제 3 자에 채무사실 고지 등이 금지됐으며 , 오후 9 시부터 오전 8 시까지는 체납자에게 방문할 수 없다 . 이런 법령을 새한신용정보는 명확히 지키고 있다 .
하지만 사채 악덕 대부업자들이 공정한 추심문화를 훼손하고 있어 , 신용정보회사 마저도 이미지가 나쁘게 인식되고 있는 점이다 . 일부 어두운 면 때문에 사회적으로 추심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새한신용정보 ( 주 ) 는 공정하고 올바른 추심문화 정착을 위해 분기마다 혹은 매월 정기적으로 본사 직원 및 현장요원들에게 공정한 추심교육을 실시해 예방 교육을 하고 있다 .
특히 , 실제 채무자 ( 채무기업 ) 들과 대면하는 현장요원들에 대해서 공정채권추심법령을 위반할 경우 즉시 계약을 해지하거나 , 재계약을 하지 않는 등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
업계의 미래와 비전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
추심은 미상환 대출 및 미수매출 채권을 받는 것에 국한되지만 , 업계의 숙원은 해외의 사례처럼 체납국세 ( 세금 ) 에 대한 추심 업무로의 진출이다 . 현재 국세 체납액은 매년 누적 규모가 20 조원에 이른다 . 하지만 , 국세에 대한 부분은 국가 고유 권한인 만큼 진입 자체에 대한 국민적 반발이 너무 심하다 . 물론 , 신용정보 업계에서 이를 모두 해결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 국세체납에 대한 소모적이고 다수의 인력이 필요한 독촉장 발송 등의 업무는 분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이제는 체납국세에 대한 아웃소싱을 해줄 때가 됐다고 본다 . 국가공무원들은 보다 전문적인 업무를 맡고 , 나머지 분야에 대해 신용정보사들에게 업무를 분담해준다면 서로 윈 – 윈이 가능하다고 본다 .
마지막으로 채무자 ( 채무기업 ) 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은 ?
채무불이행자 , 신용불량자들은 사회적 약자다 . 자본주의 경쟁에서 밀려난 채무자들이 회생 및 파산 , 면책 등 사회적으로 회복하기 위한 제도가 많은데 실질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
채무자들과 신용정보사간 협상 및 회생제도 활용을 통해 재차 기회를 얻고 빚을 분할해 상환하거나 , 경우에 따라 이자 및 원금 탕감도 받을 수 있다 . 이러한 정보를 확인하고 분할 상환을 통해 빚을 갚아나가면서 삶을 포기하지 말고 모두가 새로운 삶을 시작했으면 한다 .
새한신용정보 ( 주 ) 는 공정한 추심문화 정착을 위해서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채권자와 채무자의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