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일본인관광객 230만 명 유치 본격 시동

문체부 , 일본인관광객 230 만 명 유치 본격 시동
(미디어원=김인철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 장관 김종덕 , 이하 문체부 ) 가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 ’ 를 맞이하여 17 일 ( 수 ) 부터 18 일 ( 목 ) 까지 일본 도쿄에서 ‘ 한국문화관광대전 – 2016 한일관광교류 페스티벌 ’ 을 개최한다 .

이번 행사에는 정창수 한국관광공사 사장을 비롯하여 , 한국방문위원회 , 한국여행업협회 등 유관기관 및 협회 , 지방자치단체 , 여행사 , 공연기획사 등 100 여 명의 방한 프로모션단이 참가한다 . 이번 행사에서는 유관기관 200 여 명이 참여하는 개막식과 도쿄 시민 3,000 여 명을 대상으로 하는 공연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

◇ 일본 시장 조기 회복을 위한 2 월 집중 일본 현지 프로모션 진행

일본은 2012 년까지 우리나라를 찾는 관광 ( 인바운드 )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제 1 의 시장이었으나 , 2013 년부터 작년까지 방한 일본인관광객이 지속적으로 감소해 왔다 . 문체부는 우리 인바운드 시장의 양대 시장인 일본 시장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 월 한 달간 일본 현지 프로모션을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일본인관광객의 방한 성수기인 3 월과 5 월 골든위크를 겨냥하여 , 아사히신문 , 요미우리신문 등 주요 일간지에 한국관광 이미지 광고를 게재하고 방한 상품 홍보 , 한일관광교류 축제 개최 , 언론 및 관광업계 주요 관계자 초청홍보여행 ( 팸투어 ) 실시 등 , 단계별 마케팅도 추진하고 있다 .

골든위크 ( 황금주간 ) 란 4 월 말부터 5 월 초까지 일본의 공휴일이 모여 있는 일주일을 말한다 .

2 월 집중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특히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공연행사가 포함되어 있어 , 한국관광 분위기를 진작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

2. 17. 한일 트래블마트 및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 ’ 개막식 개최

2. 18. 난타와 케이 팝 공연으로 일본 소비자 공략

2 월 17 일 ( 수 ) 에는 도쿄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양국 관광업계 300 여 명이 참가하는 트래블마트와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 ’ 개막식이 열린다 . 개막식에서는 한국 방문의 해 홍보물 상영 및 설명회를 진행하고 , 평창동계올림픽 개 · 폐막식 총감독을 맡은 송승환 대표가 평창 동계올림픽을 홍보할 예정이다 .

2 월 18 일 ( 목 ) 에는 도쿄 메르파르크 홀에서 도쿄 시민 3,000 여 명을 대상으로 난타 공연과 일본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케이 팝 (K-POP) 그룹 ‘ 초신성 ’ 의 공연이 진행된다 . 한국의 대표적인 넌버벌 공연과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케이 팝 공연의 만남은 도쿄 시민들에게 한국의 현대 문화를 생동감 있게 보여주고 , 한국을 방문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할 것으로 기대된다 .

문체부는 일본은 중국과 함께 가장 중요한 인바운드 시장인 동시에 , 3 년 내 한국을 다시 찾는 재방문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로서 우리 인바운드 시장에서 차지하는 의미가 크다며 이번 행사를 포함한 2 월 한 달간의 집중적인 프로모션을 계기로 일본 현지에서 한국 관광의 매력도를 높이고 한일 양국이 우호를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