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스캐너 2015년 1억 8,300만 미국 달러(한화 약 2,211억 5,550만원)의 실적 기록

스카이스캐너 2015 년 1 억 8,300 만 미국 달러 ( 한화 약 2,211 억 5,550 만원 ) 의 실적 기록

– 스카이스캐너 방문 한국여행객은 134.6% 증가 , 아시아 주요 시장으로 주목받아
– 하나투어 , 대한항공 등 국내 여행사 및 항공사와 적극적 업무 제휴 통해 항공권 검색 강화

(미디어원=김인철 기자) 글로벌 여행정보기업 스카이스캐너가 2015 년 한 해 동안 1 억 8,300 만 미국 달러 ( 한화 약 2,211 억 5,550 만원 ) 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8 일 발표했다 .

이번 실적은 지난 2014 년과 대비해 28% 증가한 수치이다 . 통화 환율의 부정적 영향을 제외하면 , 전년 동기 대비 36% 수익 상승을 기록한 하반기 실적 견인 모멘텀으로 총 34% 실적을 거둔 셈이다 . 기업의 현금창출능력을 판단하는 지표인 상각 전 영업이익 (EBITDA) 은 지난 해 대비 5% 증가한 3 천 4 백만 미국 달러 ( 한화 약 410 억 8,900 만원 ), 총 예약 수입은 전년 대비 49% 증가한 112 억 미국 달러 ( 한화 약 13 조 5,352 억원 ) 를 기록했다 .

스카이스캐너 서비스 방문자 수는 월 평균 5 천만 명으로 전년 대비 48% 증가했다 . 특히 , 총 방문자의 59% 를 차지한 모바일 플랫폼 방문객이 60% 이상 증가하며 12 개월 간 7 퍼센트 포인트 상승을 기록했다 . 한국 시장의 경우 , 스카이스캐너 플랫폼 방문객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며 2015 년에는 전년 대비 134.6% 상승했다 .

스카이스캐너 모바일 플랫폼에서 여행을 계획하거나 실제 예약을 하는 여행객이 갈수록 증가하며 모바일을 통한 항공권 예약률은 연간 24% 성장했다 . 이는 항공권 구입을 계획한 소비자들이 실제 항공권을 예약하는 전환 비율의 42% 에 해당된다 .

2015 년에는 아시아 태평양 및 미주 지역에서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방문자 수는 전년 대비 48%, 모바일 방문자 수는 62% 로 전년 대비 크게 늘어났다 . 이는 지난 해 7 월 스카이스캐너와 야후 일본이 함께 설립한 합작회사가 있는 일본 시장을 포함한 수치다 . 지난 2014 년 유비비 (Youbibi) 인수를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해 온 중국 시장에서는 방문자 수가 67% 늘어났으며 모바일 방문자 수 또한 2 배 가까이 증가했다 . 한국 시장의 스카이스캐너 모바일 접속자 수는 전년 대비 86% 이상 증가했다 .

미주 지역의 경우에는 모바일 플랫폼 방문자 수가 2 배 이상 증가해 55% 상승을 기록했다 . 또한 , 지난해에는 멕시코에서도 서비스를 런칭하며 미주 지역 활동을 더욱 강화했다 . 유럽 시장은 모바일 방문자 수가 55% 증가하며 총 방문자 수는 42% 늘어났다 . 글로벌 기준 스카이스캐너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건수는 4,000 만 건을 넘어섰다 .

스카이스캐너는 항공권 서비스 분야 이외에 비즈니스 및 B2B 부문에서도 수익이 두 배 이상 성장했다 . 스카이스캐너는 자체 렌터카인 화이트 라벨 프로덕트를 출시하고 , 마이크로 포털 서비스 MSN 과 같은 메이저 브랜드를 포함해 총 400 여 개의 파트너사와 제휴를 강화하며 렌터카 상품 수익을 71% 증대시켰다 . 특히 , 국내에서는 하나투어 , 모두투어 , 노랑풍선 , 롯데 JTB 등 11 개의 국내 대표 여행사와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등 3 개의 국내 항공사를 포함해 총 14 개 기업과 신규 제휴를 맺으며 서비스를 한층 강화했다 .
지난 해 스카이스캐너는 여행객과 파트너사에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덕트 제작 및 개선 , 강화된 인재 양성 등 지속 성장을 위한 중요한 단계를 밟았다 . 엔지니어링 허브인 런던과 소피아에 오피스를 신규 오픈하고 , 부다페스트 , 마이애미 등 기존 오피스도 확장했다 . 작년 한 해 동안에만 약 280 명의 인원을 새롭게 채용하며 전 세계 직원 중 절반이 기술직으로 구성됐다 .
스카이스캐너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 (CEO) 가레스 윌리엄스 (Gareth Williams) 는 “2015 년은 활발한 해외 진출 , 더욱 강화된 모바일 플랫폼 , 새로운 사업 분야 진출이라는 스카이스캐너의 확장 전략이 가시적인 진보를 이끈 한 해였다 ” 며 , “ 상반기 집중적인 상품 투자가 하반기 비즈니스 성장의 주요한 모멘텀이 되었고 , 전 세계에 걸친 서비스 확대 , 파트너사 및 여행객과의 관계 강화 , 자사 고유의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스카이스캐너의 확실한 성장을 견인할 수 있었다 ” 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