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국제로타리 세계대회 참가 외국인들, “한국관광, 백문이 불여일견”

2016 국제로타리 세계대회 참가 외국인들 , “ 한국관광 , 백문이 불여일견 ”

– 한국 이미지 “ 매우 좋아요 ” 는 대회 이전 대비 46%p 상승 –

(미디어원=정인태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5 월 28 일 ( 토 ) 부터 6 월 1 일 ( 수 ) 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16 년 국제로타리 세계대회 해외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

대회기간중 킨텍스 전시장의 한국관광홍보관을 방문한 외국인 참가자중 305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 응답자의 약 75% 가 한국을 처음 방문하였으며 ,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방문전 ( 나쁨 1.6%, 보통 28.9%, 좋음 49.8%, 매우좋음 19.7%) 과 방문후 ( 나쁨 0.3%, 보통 1.6%, 좋음 32.1%, 매우좋음 65.9%) 답변이 매우 큰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한국의 이미지를 “ 매우 좋음 ” 이라고 응답한 참가자는 방문 전 19.7% 에서 방문 후에는 65.9% 로 급상승하여 , 그야말로 열 번 듣는 것보다 실제 한번 와보는 것이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 HOC(2016 국제로타리세계대회 호스트조직위원회 ) 이재욱 사무총장은 “ 최종 집계 작업이 진행 중이기는 하지만 이번 대회가 참가자 수로 볼 때 그동안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해오던 2004 년 오사카 대회를 능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 고 말했다 .

이번 로타리 세계대회 참가자들은 평균 8.56 일간 한국에 체류하였으며 , 회의 외에 주로 시내관광 , 쇼핑 , 식도락 체험 , 역사유적지 방문 , 전통문화 체험 등의 활동을 즐긴 것으로 나타났다 . 거의 모든 부문에서 4.5 이상의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는데 , 그중에서도 치안 / 안전 (4.76), 현장운영 (4.73), 관광지만족도 (4.73), 한국인들의 친절성 (4.68), 문화공연 / 체험 (4.63) 등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

향후 3 년 내 재방문 의사도 5 점 (“ 매우 그렇다 ”) 만점에 4.48 점 , 타인에게 한국을 관광지로 추천할 의향은 4.61 로 매우 높게 나타나 , 이번 국제로타리 세계대회 참가자들의 “ 구전효과 (Words of Mouth)" 도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 다만 , 유일하게 4.0 미만의 만족도를 보인 언어소통 (3.58) 부문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등 대형 국제행사 개최를 앞두고 범국민적 캠페인 전개 등을 통해 우리가 풀어야할 과제로 보인다 .

동 대회에 참가한 외국인들은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한 한복체험 , 한식체험 , K-Pop 공연 , 한국문화강좌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한국 문화를 즐겼다 . 1989 년 동 대회 개최시 국내 수용태세 미비로 인해 대회 참가자들이 주변국에서 행사 전후 관광을 즐겼던 과거와는 달리 , 금년 대회에서는 주최 측에서 마련한 27 개의 공식 상품을 비롯해 개별적으로 준비한 다양한 관광상품을 통해 한국의 구석구석을 방문 , 한국 지방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기도 하였다 . 공식 관광상품 중 특히 DMZ 및 판문점 방문 등의 안보상품 , 고궁 및 야경 관광 등의 서울시티투어상품 , 경주 및 제주 그리고 전주 방문 등의 지방관광 상품들이 인기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관광공사는 한국 로타리와 협력하여 2007 년 6 월 미국 Salt Lake City 세계대회 개최 시부터 국제로타리 세계대회 공동 유치활동을 전개해왔으며 , 2008 년 한국 유치가 결정된 이후 지속적으로 해외 지사망을 통한 각국 로타리 지부 접촉 등의 홍보활동을 통하여 대회 참가자 확대 등 동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해왔다 . 한편 동 대회 개최기간 중 청와대 ,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한 정부부처 및 서울시 , 경기도 , 고양시 등 관련 지자체들 , 그리고 한국관광공사는 인천국제공항과 킨텍스 행사장에 설치된 상황실 및 안내소 업무 지원을 위해 비상연락망을 운영하는 등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적극 지원에 나서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