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방송 프로그램, 여전히 한국인 여행 트렌드에 영향”

408

-인기 방송 프로그램 ‘ 윤식당 2’ 촬영지 스페인 테네리페섬 , 전년 대비 검색량 515% 증가
-드라마 ‘ 흑기사 ’ 촬영지 슬로베니아 , 발칸의 매력으로 전년 대비 검색량 313% 증가세 보여

(미디어원=정인태 기자) 원스톱 여행 솔루션 카약 (KAYAK.co.kr) 이 최근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 인기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된 해외 지역에 대한 한국인 여행객의 관심도가 여전히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
카약은 주요 방송 프로그램의 해외 촬영지에 대한 카약 내 검색 증가량을 비교 분석해 한국인 여행객에게 미치는 미디어 영향력을 측정했다 . 또 , 자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2018 빅데이터 여행 가이드 ’ 를 통해 추천 여행 시기를 제안했다 .

‘ 슬로우 라이프 ’ 의 낭만 스페인 테네리페 , ‘ 윤식당 2’ 인기 업고 검색 폭증
먹방 , 쿡방 , 여행 등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는 tvN 인기 예능 프로그램 ‘ 윤식당 ’ 은 지난해의 인기를 올해도 이어가고 있다 . 올해 1 월부터 방영을 시작한 ‘ 윤식당 2’ 의 촬영지는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의 테네리페섬에 있는 가라치코 마을이다 . 한국인에게는 다소 생소한 여행지나 , 카약 검색량 분석 결과 , 윤식당 2 가 방영된 1 월 테네리페 항공권 검색량은 전월 대비 무려 539% 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15% 상승한 값이다 .
드라마 ‘ 흑기사 ’ 속 로맨스의 배경 슬로베니아 , 전년 대비 검색량 313% 상승해
예능 방송 속 촬영지만이 시청자들의 이목을 끈 것은 아니다 . 2 월 초 막을 내린 화제의 드라마 KBS2 ‘ 흑기사 ’ 속 로맨스의 배경으로 조명된 슬로베니아의 수려한 풍경은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 여행지로서의 인지도를 높였다 . 슬로베니아 수도이자 흑기사의 촬영지 중 하나인 류블랴나로 향하는 항공권 검색량은 2017 년 11 월 대비 12 월 100% 올랐다 . 같은 12 월 전년 대비는 더 큰 폭인 313% 상승했다 .
스페인 테네리페 현황

전월 대비 항공권 검색량 증가율 (%)

전년 동기 대비 항공권 검색량 증가율 (%)

2017 년 11 월

2017 년 12 월

2018 년 1 월

2018 년 1 월

+ 20%

+ 196%

+ 539%

+ 515%

슬로베니아 류블랴나 현황

전월 대비 항공권 검색량 증가율 (%)

전년 동기 대비 항공권 검색량 증가율 (%)

2017 년 11 월

2017 년 12 월

2018 년 1 월

2017 년 12 월

+ 26%

+ 100%

+ 79%

+ 313%

TV 속 떠오르는 인기 여행지 , 언제 예매해야 좋을까 ?
지난달 선보인 ‘2018 빅데이터 여행 가이드 ’ 에 따르면 스페인으로 떠나기에 가장 한산한 시기는 3-4 월로 항공권은 스페인 내 주요 도시인 바르셀로나 및 마드리드 기준 각각 80~90 만 원대로 예약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 카나리아 제도 중 가장 큰 섬인 테네리페 섬은 , 연중 온난한 기후로 매년 5 백만 명의 여행객이 방문하는 인기 휴양지다 . 특히 , 아기자기한 분위기의 가라치코 마을은 ‘ 슬로우 라이프 ’ 를 추구하는 여행객에게 안성맞춤이다 .
한편 카약 데이터에 따르면 , 류블랴나는 출발 시기 기준 약 4 개월 전 예약하는 것이 한화 약 90 만 원 대로 가장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다 . 이는 임박해서 구매하는 것보다 약 58% 가량 낮은 가격대다 .
카약 빅데이터 여행 가이드는 연간 15 억 건에 달하는 자사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 인기 여행지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놓은 사이트다 . 특히 ‘ 항공권 예약 최적 시기 ’ 정보가 포함되어 , 출발 공항과 원하는 여행지를 입력하면 예약 최적 시기와 여행지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
카약 정효진 한국 총괄 매니저 (Country Manager) 는 " 지난해 카약이 시행한 한국 여행객의 여행 소비 패턴 설문 결과에서도 , 47% 의 응답자가 ‘ 여행 방송 혹은 여행 방송 시청 중에 여행을 예약한다 ’ 고 답변해 한국인의 여행 결정에 미디어 영향력이 막강한 것으로 밝혀졌다 " 고 전했다 .

정효진 매니저는 " 특히 인파로 붐비는 인기 관광지 대신 , 보다 소박하고 정겨운 매력의 여행지들이 방송에서 조명되어 , 기존에는 검색 수요가 적었던 테네리페와 류블랴나에 대한 검색량이 큰 증가율을 보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고 밝혔다 .

한편 , 카약은 여행 계획부터 일정 관리에 이르기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 메타 검색 엔진이다 . 가격 알리미 , 가격 예측 , 그리고 트립스 등 카약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면 여행을 보다 스마트하게 계획하고 ,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 즐거운 여행의 추억까지도 만들 수 있다 .
2018 년에 떠나고 싶은 여행지 , 휴가 트렌드 , 여행 팁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카약 2018 빅데이터 여행 가이드 (www.kayak.co.kr/big-data-travel-guide) 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