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광화문광장 재정비’ 추진 … 경실련 등 “시민사회 논의도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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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광장-재조성-상상도

경실련 등 시민단체의 반대 속에 추진 강행
서측도로 광장에 편입해 보행공간으로 조성
시민단체 “보궐선거 앞두고 800억 사업 추진”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재정비 사업을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충분한 논의없이 서울시가 사업을 기습적으로 강행한다며 착공 중단을 촉구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1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온라인 기자설명회를 열어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한 사업계획에 따르면 서울시는 내년 2월까지 광화문광장 동측도로를 양방향 통행이 가능한 7~9차로로 확장, 정비하고 세종문화회관쪽 서측 세종대로를 보행공간으로 편입한 ‘공원을 품은 광장’을 조성한다. 이날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서측 세종대로 뿐만 아니라 향후 동측 도로도 광장으로 조성하여 광화문광장 일대 전체를 보행 광장으로 만들겠다는 큰 그림도 공개했다.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사업은 차량통행과 시민보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2020년 11월부터 2021년 2월까지는 동측도로를 확장·정비하고 2021년 5월부터 같은 해 10월까지는 광장을 조성하는 2단계로 나누어 진행한다.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사업’은 고(故) 박원순 전 시장이 생전에 강하게 추진해온 사업으로 지난해 9월, 시민단체와 지역주민, 행정안전부의 반대에 부딪히며 전면 재검토를 결정한 바 있다. 이후 지난 논란이 제기됐다.

이후 지난 5월 공관에서 시민단체들과 만나 사업 추진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서울시는 최근 사업 추진을 결정하고 이날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서 권한대행은 사업계획을 발표하면서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흔들림 없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시민과의 약속을 강조했다. 서울시는 “일부 시민단체의 반대가 시민사회 전체를 대표한다고 보지는 않는다”며 “그 동안 시민, 전문가, 시민단체들과 지속적인 소통의 과정을 거쳐 업계획을 발표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민의 대표기관인 서울시의회에서 지난해와 올해 예산을 편성할 때도 치열한 토론의 과정이 거쳐 예산을 편성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실련, 도시연대, 문화도시연구소 등 9개 시민단체들은 서울시 발표 1시간 전인 오전 10시 시청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착공 중단을 요구했다. 시민단체들은 “서울시가 차기 시장 선거를 5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기습적으로 공사를 강행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을 비롯해 서울시의 사업 추진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은 박 전 시장이 광화문광장을 재정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던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반대입장을 밝혀왔다. 이들은 800억원이 투입되는 광화문광장 재정비가 결국 공무원들의 보여주기식 성과에 그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경실련 등은 “무조건 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라며 “시장도 없이 보궐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할 이유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무원의 성과를 위한 밀어붙이기식의 사업이 돼선 안 된다”며 “무리한 추진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묻는 한편 이 공사를 중단시킬 수 있는 여러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동안 서울시가 마련한 토론회 등에 지속적으로 참여했지만 그 자리에서 내놓은 의견들이 방안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며 “졸속으로 소통이 이뤄졌다”고 비판했다. 경실련 등은 “무조건 광장을 넓히기만 해서는 안 된다”며 “도심부 교통 유입 억제 대책 등을 병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확장으로 세종대로가 줄어들어도 교통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교통 문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는데, 이미 이에 대해서는 큰 이상이 없도록 대책을 수립했다”며 “도심권 신호등 제어를 통해 교통량을 도심권이 아닌 외곽으로 돌릴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서울역에서 광화문광장 남측 세종대로 사거리로 이어지는 사람숲길 공사를 하면서 이미 세종대로의 차로를 축소했지만 차량의 흐름에는 지장이 없었다”며 “오히려 차량 속도가 3% 증가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