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2020년 관심도 ‘톱’…’넥센타이어’ 호감도 1위

1020
2020년-국내-빅3-타이어-관심도-순위
국내 3대 빅3 타이어 중 ‘한국타이어’가 2020년 소비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타이어 업체로 나타났다.
반면 호감도 1위는 ‘넥센타이어’로 조사됐다.
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2020년 1~12월 기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3대 타이어 제조업체를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한국타이어(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표 이수일) ▲금호타이어(금호타이어㈜ 대표 전대진) ▲넥센타이어(넥센타이어㈜ 대표 강병중, 강호찬) 등 3개 사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한국타이어’가 총 13만3428건을 기록하며 선두를 차지했다.
2위는 총 9만4141건을 기록한 ‘금호타이어’였다.
‘넥센타이어’는 5만5978건으로 1위에 비해 절반에 못미치는 정보량을 기록하며 가장 적었다.
2020년-국내-빅3-타이어-호감도-순위
3대 타이어 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조사해봤다.
조사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최하위였던 ‘넥센타이어’가 순호감도면에선 44.17%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관심도 2위를 기록했던 ‘금호타이어’는 호감도 역시 41.84%로 2위를 나타냈다.
‘한국타이어’는 관심도에서는 압도적 1위를 기록했으나 순호감도에서는 37.22%를 기록해 최하위에 그쳤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그 단어가 해당 타이어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