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서 대본집 판매량 2.7배 상승… 바야흐로 대본집 전성시대

K-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출간되는 드라마 대본집 판매량도 껑충 뛴 것으로 나타났다. 교보문고(대표 안병현) 조사 결과 올해(1월 1일~3월 14일간) 드라마/시나리오 분야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7배나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0년에 영화 ‘기생충’에 대한 관심으로 대본집이 관심을 끈 후 주춤했으나 올해 큰 폭으로 올라 그 동안 판매량을 훌쩍 넘긴 모습이다

올해 가장 많은 판매를 보였던 대본집은 <그 해 우리는>이 차지했고, 그 뒤를 시나리오 작법에 대한 책 <SAVE THE CAT!: 흥행하는 영화 시나리오의 8가지 법칙>이 이었다. 대본집은 매해 출간 되는 도서 종수가 50~60편 수준으로 적은 편이지만 2021년에는 82종으로 크게 늘었다.

대중적인 장르가 아니었던 대본집이 판매에서도 두드러진 성공을 보이자 최근에는 유명 드라마의 대본집 출간이 줄을 잇고 있다. 웰메이드 드라마로 입 소문이 자자했던 ‘나의 아저씨’는 종영된 지 4년 만에 대본집이 출간 될 예정인데, 예약판매만으로 인터넷주간 베스트셀러 예술 분야 1위에 올라있다. 이 외 <서른, 아홉>,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술꾼도시여자들>, <옷소매 붉은 끝동>, <지옥>,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등이 줄줄이 출간 대기 중이어서 바야흐로 대본집 전성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대본집의 구매 독자를 살펴보면 여성과 남성 독자 비중이 각각 74.1%와 25.9%로 여성 비중이 더 높았다. 연령별로는 20대가 36.2%로 가장 많고, 30대가 28.5%로 뒤를 이었다. 대체로 젊은 독자층에게 인기를 끈 것이 특징이다.

김현정 베스트셀러 담당은 “원작소설이나 웹툰이 있는 드라마와 영화가 인기를 얻어 원작이 베스트셀러로 오르는 일은 종종 볼 수 있었는데, 이제는 드라마 자체에 대한 팬심으로 명대사를 읽으며 드라마의 장면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아진 것 같다”며 “한국 드라마 작품의 수준이 올라가는 만큼 서점가에도 드라마 대본에 대한 반응이 앞으로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