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본의 대지진과 방사능 누출의 후유증으로 잠시 주춤했던 일본 및 중국인들의 방한이 곧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 관광공사 ( 사장 이한우 ) 는 26 일 방한시장 회복을 통한 외래관광객 1,000 만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
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3 월 대지진 이후 급감했던 일본인의 한국방문이 6 월 한 달간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 % 늘어났다고 밝혔다 . 지속적인 한국관광 홍보를 통한 수요 환기 및 한 · 일 문화관광 교류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관광공사는 7 월에도 큰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
같은 기간 중국시장은 6 월 한 달에 방한객수가 전년대비 19.6% 로 크게 상승했다 .
이같은 일본 및 중국의 방한시장 회복세에 힘입어 , 관광공사는 하반기에도 일본 , 중국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전개로 외래관광객 1,000 만 유치를 조기에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
# 日 , 한류 관심층을 보다 효과적으로 흡수
관광공사는 상승세인 일본시장에 고삐를 당기기 위해 해발 700m 고원의 평창 장기체류상품을 개발하고 , 방한 가족여행캠페인 및 수요환기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
8 월부터는 일본지역 방한수요 회복을 위한 긴급 미디어 캠페인을 전개하며 , 다양한 소재의 광고안을 통하여 일본 개별 관광객 유치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특히 , 한류 관심층을 대상으로 하는 드라마틱한 데이트 명소편 , 쇼핑 및 패션편 (2PM 및 Miss A 출연 ), 한국 음식을 소재로 한 쌈편 등으로 개별 관광객의 세분화된 방한 욕구를 자극하여 일본인 관광객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 또한 , 일관된 광고의 메시지가 TV, 인쇄매체 , 온라인 등에 종합적으로 표출되는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전략으로 광고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 中 , 자유여행자위한 전용 안내서 확대 발간
중국시장의 경우 , 중국 최대 해외관광성수기인 여름 하계휴가철을 맞아 한국 내 6 만여 중국유학생의 한국관광서포터즈화 , 중국 청소년 1 만명 유치를 위한 한 ․ 중 청소년 교류사업을 실시한다 .
그리고 신세계 , 아시아나항공과 공동으로 중국관광객에게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계획중이다 .
이밖에도 최근 급증하고 있는 중국개별여행객 수요 촉진을 위해 중국개별여행객 전용 안내서를 기존 서울지역에서 수도권 및 부산 지역으로 확대 발간하며 , 이와 연계한 다양한 온 – 오프라인 이벤트를 기획중이다 .
중국 쇼핑관광객의 지속 유치를 위해 JCB 카드 공동 중국 최대 온라인여행사인 C-trip 방한여행상품 특가제공 프로모션 및 매년 2 배 이상의 쇼핑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은련카드와 방한 소비 촉진 프로모션을 공동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
특히 중국 지역 경제 활성화에 부응하는 내륙 2 차시장인 9 개지역에 전세기를 활용한 방한상품 판촉을 적극 지원하여 신흥시장에 대한 본격적인 마케팅 전개로 중국인 방한객 급성장의 기폭제로 활용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