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엔엘뉴스=김윤진 기자) 인천관광공사는 2011 년 한 해의 사업별 진행성과를 돌아보고 , 우수성과를 함께 공유하기 위해 직원들이 뽑은 ‘ 인천관광공사 올해의 성과 TOP10’ 을 선정하고 성과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
‘ 인천관광공사 올해의 성과 TOP10’ 중 첫 번째로 선정된 것은 올해 7 월부터 10 월까지 다섯 가지 페스티벌 ( 락 , 한류 , 프린지 , 뮤직인아츠 , 청소년동아리문화축제 ) 을 통합 ‧ 재탄생시킨 ‘2011 인천펜타포트음악축제 ’ 를 개최하여 인천을 국내 대표 음악 도시로 브랜드화한 것이다 .
두 번째로는 메가이벤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국내외 관광객 유치 부분에 큰 성과를 얻었다는 점이다 .‘ 한류관광콘서트 ’ 개최 시 6,500 여명에 달하는 역대 최다 해외 한류관광객을 모객 했고 ,‘ 락페스티벌 ’ 에서는 약 51,000 명의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도 했다 .
세 번째로는 공격적인 마케팅활동을 통해 인천방문 관광객 3 천만명을 달성했고 , 해외관광객 10 만명을 기획 유치하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올렸다는 점이다 .
네 번째는 인천관광 SNS( 트위터 , 페이스북 ) 를 개설하여 , 지자체 운영 관광 SNS 중 최다회원수인 22,000 명을 돌파했으며 , 인천관광 어플리케이션도 출시하여 다양한 관광정보를 손쉽게 이용 가능하도록 온라인 홍보활동을 강화했다는 점이다 .
다섯 번째는 공격적 마케팅과 호텔운영 활성화를 통해 호텔매출액이 전년대비 약 14%(162 억 ) 신장하고 , 영업이익은 약 972% 상승한 22 억원 (2010 년 : 2 억 ) 을 발생시켰다는 점이다 .
여섯 번째 성과는 공사 경영 내실화로 적자폭을 전년대비 30 억 이상 감소시켜 적자경영을 대폭 개선했다는 점이다 .
일곱 번째는 올해 6 월 시민들의 40 년 숙원사업이였던 송도관광단지 마스터플랜이 ‘ 도시계획위원회 ’ 를 통과하여 송도유원지를 국내 최초 도심형관광단지로 탈바꿈시키는 송도관광단지 조성 사업의 추진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이다 . 이를 통해 2018 년까지 프리미엄아울렛 , 호텔 등을 건립하는 단계적인 개발에 들어가 개발완료 후 인천지역 관광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여덟 번째는 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송도컨벤시아가 올해 국내 컨벤션센터 최초로 ‘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BF: Barrier Free) 인증제도 ’ 본인증 최우수 등급도 획득하여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모든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였다는 점이다 .
아홉 번째는 송도컨벤시아에서 올해 말까지 약 400 건 이상의 다양한 MICE 행사 및 이벤트 행사를 유치 및 개최해 약 40 만명의 국내 ‧ 외 참가자가 인천을 방문하는 성과를 올렸다는 점이다 .
마지막으로 열 번째 성과는 중구와 관광협력 MOU 를 체결하고 , 강화군과 관광협의회를 발족하는 등 군 ․ 구와의 유기적인 지역 관광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
인천관광공사는 올해 다양한 관광마케팅 활동을 통한 국내외 관광객 유치 , 메가이벤트와 MICE 산업 유치 및 개최를 통한 도시브랜드 제고 , 관광단지 개발을 통한 관광활성화 등 여러 분야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여줬다 .
인천관광공사는 내년에도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인천 관광산업을 이끄는 핵심동력으로써 인천 도시 브랜드를 제고하고 , 인천도시개발공사의 하드웨어와 인천관광공사의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통합 시너지효과를 창출하여 지역 사회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