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2013 ‘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


[미디어원=권호준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13 한국서비스품질지수 (KS-SQI)’ 조사에서 항공부문 1 위에 선정됐다 .
이번 KS-SQI 조사는 올해 3 월부터 5 월까지 서울을 비롯한 전국 5 대 광역도시 거주자 중 , 최근 1 년동안 국제선 항공 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일대일 개별면접조사와 인터넷 패널조사 등을 통해 진행됐다 .
금번 평가에서 아시아나항공은 신기재 도입과 체계적인 VOC(Voice of Customer) 관리를 통한 서비스 경쟁력 강화 , 환승 항공편의 탑승구 정보 및 수하물 수취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내 환승정보 시스템 구축과 장애인 전용 특수차량 확대 등 차별화된 접점서비스 제공이 높은 평가를 받아 항공부문 1 위를 차지했다 .
이로써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3 월 , ‘2013 국가고객만족도 (NCSI,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 국제 · 국내 항공부문에서 1 위를 달성한 것을 비롯하여 올해 실시한 2 개의 소비자 만족도 조사기관의 항공부문 평가에서 1 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룩한 것이다 .
한편 , 한국서비스품질지수 (KS-SQI) 는 한국표준협회 (KSA) 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것으로 , 우리나라 산업과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품질 전반에 대한 만족도 정도를 조사하는 지표로서 서비스 산업 전반의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종합척도로 쓰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