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인정을 마시고 흥에 취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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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봉지기천배소 화불투기반구다 ( 酒逢知己千杯小 話不投機半句多 )’. 10 세기경 중국 북송 때의 문인 구양수 ( 歐陽修 ) 의 시다 . 내용을 풀이하면 “ 술은 좋은 친구와 만나면 1000 잔으로도 부족하고 , 말은 마음이 맞지 않는 사람과는 반 마디도 많다 ” 라는 뜻이다 .

현대를 살아가는 주당들도 예외는 아니다 . 좋은 친구를 만나면 밤새는 줄도 모르고 주거니 받거니 하며 술잔을 비운다 . 모처럼 만난 친구 사이에 술 한 잔 없이 헤어진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술자리를 시작한다 .
그러나 끝까지 화기애애해야 할 이런 술자리에서 가끔 사소한 말싸움이 씨가 돼 끔찍한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 . 술도 음식이다 . 적당히 마시면 신진대사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고 , 대인관계도 원만해져 복주 ( 福酒 ) 가 된다 . 하지만 지나치면 건강은 물론 상대방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주게 돼 , 결국 친구도 잃고 몸도 상하게 하는 것이 술이다 .

그런데 술자리에서 술을 자제하기란 고양이가 생선을 지키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다 . 그래서인가 공자도 “ 술 마시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 없다 ” 고 했다 .

도대체 술의 정체가 무엇인데 ‘ 주신 ( 酒神 ·Bacchus) 은 해신 ( 海神 ·Neptune)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익사시켰다 ’ 는 말인가 . 술의 정체는 화학적 구조로 볼 때 매우 간단한 물질이다 . 탄소 2 개 , 수소 6 개 , 산소 1 개로 돼 있다 . 그런데 이 물질이 목줄기를 타고 넘어가는 순간 대뇌의 억제기능은 흐려져 이성의 기준이 느려지고 , 중추신경의 억제기능도 무너져 일종의 해방감을 느낀다 . 이런 기분 때문에 주당이 생겨나고 , 그런 주당들은 퇴근 후 한 잔을 그리워하는지 모른다 .

불확실성시대를 살던 현대인들은 남달리 고뇌가 많았던 탓일까 . 아니면 술을 마시면 솔직해지니 그랬을까 . 주도 ( 酒道 ) 의 명인으로 불리던 공초 오상순 ( 吳相淳 ·1894~1963) 시인은 당대의 문인 3 명과 함께 술을 마시다 거나하게 취해서 거시기 (?) 를 다 드러내놓은 채 대낮에 소를 타고 명륜동 거리를 광가난무 ( 狂歌亂舞 ) 했다는 이야기는 유명하다 . 요즘 그랬다가는 경찰에 끌려가기도 전에 인터넷에 올라 얼굴을 들고 다니지 못하겠지만 .

그러나 그런 객기보다 오늘날 주석 ( 酒席 ) 에서 사소한 말꼬투리를 잡아 주먹이 먼저 나가고 살인까지 서슴지 않게 된 것은 술을 제대로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 일찍이 시인 조지훈은 “ 술을 마시는 게 아니라 인정을 마시고 , 술에 취하는 게 아니라 흥에 취한다 ” 고 했다 . 당 ( 唐 ) 나라의 시인 이백 ( 李白 ) 은 ‘ 술을 대작하며 ’ 란 시에서 “ 권하는 술잔을 거절 말게나 / 봄바람 웃으며 불어오거늘 / 복숭아 오얏나무 구면식이라 / 꽃송이 고개 숙여 우리를 보네 … < 중략 > … 자네 술 마시지 않다니 뉘라 불로장생했던가 ?” 라고 노래했다 . 술 한 잔을 마셔도 풍류가 있고 , 멋이 있는 친구와 말벗하며 주거니 받거니 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

요즘 사람들은 이른바 상주 ( 商酒 ) 즉 , 비즈니스 술대접은 잘해도 멋있고 인정 넘치는 술자리는 잘 못 만든다 . 고관대작이나 재벌들이 돈 버리려 가는 술집이 아니라도 좋다 . 허름한 목로주점에서 탁배기 잔이라도 기울이며 “ 요즘 자네 어떤가 , 살기가 팍팍하진 않은가 , 어려운 일 있으면 말해보게 , 내 힘자라는 데까지 도와보지 … ” 하는 등의 인정을 베푸는 것이 옛 어른들의 술자리가 아니었을까 .

우리민족은 흥이 넘쳐나는 민족이다 . 월드컵경기에서 4 강에 들었을 때를 보라 , 붉은 악마가 대한민국을 뒤덮지 않았던가 . 누가 시켜서인가 . 아니다 . 흥에 취했기 때문이다 . 이제 우리의 술자리도 인정이 넘치고 흥에 취하는 문화로 만들어야 한다 . 그러기 위해서라도 자녀들이 술 마실 나이가 되면 부모가 솔선해 술을 가르치는 풍습이 생겨야한다 .
굴:김원하 / 교통정보신문 발행인 미디어원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