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 2015 년 국내 첫 초대형 원유운반선 수주
(미디어원=김인철 기자) 대우조선해양 (www.dsme.co.kr 사장 고재호 ) 이 올해 첫 초대형 원유운반선 (VLCC : Very Large Crude oil Carrier) 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 국내 조선소가 2015 년 수주한 첫 번째 초대형 탱커선이다 .
30 일 대우조선해양은 , 그리스 최대 해운선사 안젤리쿠시스 그룹 내 마란 탱커스 매니지먼트 (Maran Tankers Management) 社 로부터 319,000 톤급 초대형 원유운반선 (VLCC : Very Large Crude oil Carrier) 2 척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
대우조선해양과 마란 탱커스 관계자는 지난달 29 일 그리스 아테네 현지에서 초대형 원유운반선 2 척에 대한 최종 수주 계약서에 서명했다 . 척당 가격이 9,900 만 달러 규모로 , 계약 총액은 약 2 억 달러 상당이다 .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336m, 너비 60m 규모로 , 고효율 엔진과 최신 에코 선형 등 최신 연료절감 기술이 적용된 대우조선해양의 차세대 친환경 선박이다 .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 체결된 이번 계약의 원동력은 양사가 현재까지 쌓아온 신뢰를 통한 파트너십이었다 .
100 여척의 선박을 보유 중인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1994 년 첫 거래 이후 , 이번 계약포함 총 75 척의 선박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했다 . 현재 옥포조선소와 대우망갈리아조선소 (DMHI) 에서는 19 척의 안젤리쿠시스 측 선박이 건조되고 있다 .
세계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조선불황이 불어닥친 지난해에도 ,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총 12 척의 선박 (VLCC 2 척 , 수에즈막스 탱커 4 척 , LNG 선 6 척 ) 을 대우조선해양과 대우망갈리아조선소에 발주하며 신뢰 관계를 더욱 공고히 했다 .
고재호 사장과 ‘ 그리스 선박왕 ’ 존 안젤리쿠시스 회장의 인연 또한 각별하다 . 안젤리쿠시스 그룹이 9 만 8 천톤급 원유운반선을 대우조선해양에 처음으로 발주한 1994 년 당시 런던 지사장이었던 고 사장은 고객사 측 실무진들과 오랜 기간 친분을 쌓아 왔다 .
계약식에 참석한 대우조선해양 선박영업팀장 박형근 상무는 “ 최근 VLCC 시장의 흐름과 운임료 상승 추세 등을 고려하면 이번 계약은 조선소와 고객사 모두에게 윈 – 윈이 되는 계약이다 ” 라며 ,“ 이번 수주를 기점으로 LNG 선 뿐만 아니라 유조선 시장도 대우조선해양이 선도해 나갈 것 ” 이라고 말했다 .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이번 계약을 포함해 LNG 선 4 척 , VLCC 2 척 등 총 6 척 10 억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하며 을미년 첫 달을 기분 좋게 시작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