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2016 대구치맥페스티벌 7월 27일부터 5일간 열어

대구시 , 2016 대구치맥페스티벌 7 월 27 일부터 5 일간 열어
(미디어원=정인태 기자) 대구시와 ( 사 ) 대구치맥산업협회는 2016 대구치맥페스티벌을 7 월 27 일 ( 수 ) 부터 7 월 31 일 ( 일 ) 까지 5 일간 , 두류공원 일원에서 개최한다 .

올해로 4 회째를 맞이하는 ‘2016 대구치맥페스티벌 ’ 은 전년보다 13 개 업체가 증가한 100 개 업체를 유치하고 , 참여업체들의 해외 마케팅 및 정보교환 등 비즈니스 기능을 확대하여 산업축제로의 역할을 강화한다 .

또한 역외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치맥 관광상품 개발과 국내 · 외 홍보강화 및 관람객 중심의 축제운영을 통해 축제 만족도를 높이고 , 다시 방문하고 싶은 축제로 만들어 100 만 명 ( 해외 관광객 7 만 명 ) 의 관람객이 찾는 세계적인 명품축제로 개최한다 .

◇ 산업축제 역할 강화로 他 축제와 차별성 , 정체성 확보
지금까지의 치맥축제는 참여 업체들이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자사 ( 自社 ) 의 브랜드를 알리는 단순 홍보에 그쳤으나 , 2016 년 치맥축제부터는 업체들이 해외진출을 원할 경우 적극 지원하는 산업축제로서의 역할을 강화하여 업체들에게 참가동기를 부여하고 전국규모의 업체를 유치해 축제의 위상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

이를 위해 업체에서 접촉중인 해외 바이어와 관련 단체 등 유관기관을 통해 모집한 해외 바이어를 (5 개국 15 명 ) 치맥축제에 초청 , 수출 상담회를 개최함으로써 업체가 브랜드를 직접 홍보하고 , 흥겨운 축제 분위기 속에서의 무역상담을 통해 수출실적이 제고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또한 프랜차이즈 대표와 성공 가맹점주 초청 강연회도 개최해 신규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성공 동기를 부여하고 , 치킨산업 관련 정보교환을 통해 골목 치킨상권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조성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

◇ 역외 관광객 유치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

대구시는 2016 대구 · 경북 방문의 해와 연계한 치맥 관광상품을 개발해 역외 관광객 유치를 확대함으로써 치맥 축제기간 동안 관광산업 및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도록 할 계획이다 .

이를 위해 중화권을 겨냥한 치맥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 K­POP 한류스타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한편 , 중국 여행사들을 대상으로 홍보 · 설명회도 개최한다 .

또한 축제기간 대구에 소재한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치맥축제 공동 마케팅을 진행해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고 , 대구를 방문한 국내 · 외 관광객들의 소비를 유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

◇ 관람객 중심의 축제운영으로 축제 만족도 제고 및 재방문 유도

2016 치맥축제에는 관람객들의 불편사항인 화장실 부족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추가 화장실을 3 개소에서 6 개소로 ( 기존 화장실 15 개소 ) 확대 설치하고 , 그늘쉼터도 3 개소를 신규로 설치하는 등 편의시설을 확충하며 ,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프로그램 진행으로 관람객 만족도를 높여 다시 방문하고 싶은 치맥축제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

이를 위해 두류공원 전체를 행사공간으로 구성하며 , 특히 세대별 , 계층별로 차별화하여 조성함으로써 공간별 콘셉트를 부여하고 ,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기회도 제공한다 .

­ 두류 야구장에는 2030 세대를 위한 프리미엄존으로 구성하여 K­POP 초청공연과 EDM 공연이 진행되며 , 2·28 주차장에는 파라솔로 꾸며진 맥주존으로 만들어 이에 걸맞는 째즈와 팝송으로 꾸미며 , 야외 음악당은 돗자리로 가득채운 가족존으로 꾸며 관악축제와 포크송을 공연할 계획이다 . 또한 , 두류 수영장에는 무더운 대구의 여름과 어울리는 쿨썸머 풀파티를 개최하여 전국의 젊은이들을 치맥축제 현장으로 불러들일 계획이다 .

이밖에도 도로변 부스설치를 억제하고 , 효율적인 부스배치로 관람객의 통행 공간을 확보하며 , 치맥로고송 제작 및 소비자 기호를 반영한 치맥상품도 지속적으로 개발해 판매할 계획이다 .

아울러 2016 년 치맥 행사기간 관람객들이 촬영한 사진들 가운데 우수한 작품들을 엄선해 2017 년 치맥달력을 제작하여 치맥축제의 새로운 아이템으로 만들 계획이다 .

◇ 축제 기획 시 전문가 및 시민참여 확대로 시민이 공감하는 축제개최

2016 년 대구치맥페스티벌은 축제기획 단계부터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이 축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10 명 내외의 청년 기획위원회와 전문가 워킹그룹을 운영한다 .

청년 기획위원회는 2015 년 12 월부터 지난 1 월 20 일까지 전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공모하여 69 명이 응모한 가운데 1 차 서류심사와 2 차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통해 11 명을 최종 선발 , 2 월 20 일에 발대식을 가졌다 . 전문가 워킹그룹은 유관기관 및 문화 · 예술단체 등 전문가들로 구성하여 현재 운영 중에 있다 .

청년 기획위원회와 전문가 워킹그룹은 지역의 문화와 예술을 활용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시민의 참여를 확대하여 치맥축제를 시민이 공감하는 축제로 만드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

( 사 ) 대구치맥산업협회는 2016 년 대구치맥페스티벌을 산업과 문화 , 관광이 어우러진 성공축제로 개최하기 위해 2 월중으로 협회의 명칭을 ( 사 ) 한국치맥산업협회로 바꾸고 전국규모의 치킨업체를 유치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

권영진 대구시장은 “ 올해로 4 회째를 맞이한 2016 년 대구치맥페스티벌을 시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반영한 대구만의 성공축제로 개최하여 2016 년 7 월 , 전국의 눈과 귀가 다시 한 번 대구 두류공원에 집중될 수 있도록 착실하게 준비해 나가겠다 ” 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