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하드항공 CEO, “파트너십 전략은 항공업계 경쟁에 새로운 모델 제시”

160

에티하드항공 CEO, " 파트너십 전략은 항공업계 경쟁에 새로운 모델 제시 ”

(미디어원=권호준 기자) 아랍에미리트 국영 항공사 , 에티하드항공 (Etihad Airways) 의 CEO, 제임스 호건 (James Hogan) 이 뉴욕에서 개최된 ‘ 더 윙스 클럽 (The Wings Club)’ 에서 에티하드항공이 도입한 파트너십 방안이 항공 업계 경쟁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
제임스 호건 CEO 는 매월 개최되는 윙스 클럽에서 기조 연설을 갖고 , 기존 항공 산업은 주요 항공사들이 지배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어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고 신규 항공사들이 자력으로 생존하기 어렵다고 전하며 , 새로운 경쟁이 없다면 전 세계 소비자들이 불편함을 겪게 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 " 글로벌 항공산업은 비용적인 측면 외에도 시장 접근성과 필수 인프라 구축 , 주요 대형 항공사와의 경쟁 등의 요인으로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 " 이라며 가장 큰 장벽으로 네트워크를 지목했다 .
제임스 호건 CEO 는 “ 글로벌 네트워크는 하루 밤 사이에 구축되는 것이 아니다 . 실제로 , 수십 년에 걸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해야만 대형 항공사들과 같은 경쟁력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 이런 점에서 파트너십은 필수적이다 . 에티하드항공은 시작 단계부터 개방형 협력체계를 통해 다양한 항공사들과 공동 운항 협약을 체결했다 . 이후 , 전략적으로 중요한 항공사에 소규모 지분 투자를 단행했으며 ,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고 , 주요 시장에서 항공 여행객들의 새로운 선택지로 거듭날 수 있었다 . 이는 소비자와 관광 산업은 물론 , 교역에도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 ." 라고 말했다 .
제임스 호건 CEO 는 또한 , 에티하드항공 파트너십의 핵심 요소로 지분 투자 전략을 꼽으며 , " 에티하드항공은 양면 정책을 취하고 있다 . 전략적으로 네트워크 연결성을 확보하고 , 추가적인 매출 창출 및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지분 파트너를 모색하고 있다 . 에티하드항공의 모든 파트너들은 이와 같은 수준에 부합하며 , 이를 통해 세계에서 7 번째로 큰 항공 그룹을 만들고 수억 달러의 매출을 창출할 수 있었다 . 에어세르비아 (Air Serbia), 에어세이셸 (Air Seychelles), 제트 에어웨이즈 (Jet Airways), 버진 오스트레일리아 (Virgin Australia) 를 포함한 파트너들의 대다수가 자체적인 사업 계획을 갖고 있으며 , 각 경영진 및 이사회가 책임을 지고 있다 . 우리는 이러한 과정이 필요한 기업의 구조조정도 지원하며 , 알이탈리아 (Alitalia) 와 에어베를린 (Air Berlin) 이 대표적인 경우다 ." 라고 말했다 .
그는 이어 , 에티하드항공의 미국 진출로 미국 또한 상당한 혜택을 입었다고 밝혔다 . " 에티하드항공은 미국 항공 시장에서 일별 국제선 출발의 0.01% 에도 미치지 못하는 작은 업체이다 . 그러나 , 미국 시장에 상당한 혜택을 제공해왔는데 , 그 첫 번째가 아부다비 허브를 통해 다른 항공사는 제공하지 않는 여러 시장과 미국을 연결해온 것이다 . 이는 관광과 비즈니스 목적의 여행객 수십 만 명이 에티하드항공을 통해 미국으로 유입되고 있다는 뜻이며 , 이 여행객들은 미국 항공사로도 유입되고 있다 ." 며 , " 보잉을 비롯한 여러 항공 분야의 대표적 미국기업들이 우리의 긴밀한 비즈니스 파트너였으며 , 세이버 (Sabre), 허니웰 (Honeywell), IBM, 어도비 (Adobe) 등의 기업들과도 중요한 파트너십을 맺어왔다 . 미국 경제에 있어서의 우리의 전체적인 영향력은 연간 4 억 4 천만 달러를 상회한다 ." 고 말했다 .
마지막으로 , 제임스 호건 CEO 는 오픈 스카이 (Open Skies) 캠페인 측이 에티하드항공에 대해 제기한 이슈 중 대다수는 에티하드항공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
그는 " 에티하드항공 사업에 대한 여러 이야기가 많다 . 분명한 사실은 에티하드항공이 상업 조직이며 , 그 주주가 투자에 대한 확실한 수익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 우리는 보조금이나 국가적 지원을 받고 있지 않으며 , 제대로 된 임금 제도를 갖추고 있고 , 높은 만족도를 갖는 직원들이 근무 중이다 . 우리가 받아온 투자는 자본 집약적 사업인 항공 산업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것이었고 , 글로벌 네트워크 항공사라는 측면에서 아부다비가 제공하는 다양한 장점을 고려한 스마트한 투자이자 수익을 내기 위한 투자였다 . 여기에서 에티하드항공의 독특한 파트너십 모델이 시작된 것이다 .” 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