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산업을 통한 아태지역 취업 , 경제 성장 및 지속 가능한 발전 지원
-항공 운송 , 2880 만개 일자리 및 아태 지역 GDP 의 6260 억 달러 창출
( 미디어원 = 권호준 기자 ) 항공산업은 수 백만 개의 일자리를 지원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등 현대 세계화 시대에 매우 중요하다 . 하지만 항공운송분야가 사람 , 무역 및 관광 간 매개체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의 동력으로 그 잠재성을 실현하는데 도움을 준다면 그러한 교통연계에 따른 효과들은 적절한 정부 차원의 지원을 통해 보호되어야 한다 . 이는 항공운송활동그룹 (Air Transport Action Group, 이하 ‘ATAG’) 이 발표한 새 연구보고서 ‘ 항공산업 : 국경을 초월한 혜택 (Aviation: Benefits Beyond Borders)’ 에서 도출된 결론이다 .
전세계적으로 항공산업은 6270 만개 일자리 및 2 조 7000 억 달러의 국내총생산 (GDP) 을 창출하고 있다 . 또한 항공 운송은 상당한 경제적 혜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보다 다양한 교육 기회와 문화 교류를 위해 이동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세계 사람과 지역사회의 사회적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항공 운송 산업은 특히 아태지역 전체에 걸쳐 2880 만개 일자리와 6260 억 달러의 GDP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
향후 20 년 내에 전세계 항공산업 관련 일자리는 9900 만 개 이상으로 GDP 는 5 조 9000 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아태지역의 항공운송 점유율은 33% 로 전세계 항공운항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으며 , 이 지역 항공산업은 향후 20 년 간 연 5.1% 로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 비록 항공산업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역관리 (airspace management) 의 현대화 및 항공교통 혼잡의 감소 등을 위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지만 , 2015 년 아세안 (ASEAN) 지역 내 항공운송 시장의 자유화가 합의되면서 추가 성장에 대한 가능성도 크게 증가했다 .
마이클 길 (Michael Gill) ATAG 전무이사 (Executive Director) 는 UN 에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2030 의제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의 채택은 국제사회가 2030 년까지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수많은 목표들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 항공 운송이 제대로 된 일자리와 경제 성장에서부터 양질의 교육과 불평등 해소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방법으로 17 가지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 중 14 개를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며 “ 항공산업은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성장을 계속함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수많은 세월 동안 좋은 일을 위한 힘이 되도록 노력할 수 있을 것이다 ” 고 밝혔다 .
그는 “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우리가 해야 할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전세계적으로 만연해 있는 각 업계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행동계획이다 ” 고 말했다 . 이어 “ 다가올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 총회에서 행동계획의 핵심 부분에 대한 합의를 이루기 위해서는 전세계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 며 “ 이 총회에서 항공운송 업계 내 전반적인 상쇄 제도 (offsetting scheme)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길 희망한다 ” 고 밝혔다 . 그는 또한 “ 전세계 발전을 돕는 것이 향후 항공업계의 중요한 역할이다 ” 고 강조했다 .
앤드류 허드만 (Andrew Herdman) 아시아태평양항공사협회 (AAPA) 사무총장은 “ 항공산업은 전세계 어느 곳보다 아태 지역 경제ᆞ사회발전의 핵심 요소로서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 고 말했다 . 이어 “ 각국 정부는 지역 통합과 글로벌 교통연계 강화 및 소득 증가와 일자리 창출의 원동력이 되는 여행과 관광 수요 성장 전망의 충족을 위해 안정적인 정책의 제공 및 이와 관련한 항공 인프라에 필요한 투자 편성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 고 말했다 .
패티 차우 (Patti Chau) 국제공항협의회 (ACI) 아태지역 지사장 (Regional Director) 은 “ 다른 항공업계 회원들과 마찬가지로 , 전세계 공항들 역시 해당 분야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공동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 ” 고 말했다 . 그는 “ 공항은 여객 및 화물 수송의 활성화 및 경제발전의 촉진을 위한 핵심 인프라이다 ” 며 “ 국가 및 지역 경제 성장에 있어 교통연계의 성장은 필수적이다 ” 고 설명했다 . 이어 “ 국제공항협의회는 성장과 지속 가능한성 간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아태지역 및 중동지역 정부에 항공 운송의 성장을 지원할 항공산업 정책의 지속적 개발을 요청하고 있다 ” 고 덧붙였다 .
하이 엥 치앙 (Hai Eng Chiang) 민간항행서비스기구 (CANSO) 아태지역 담당 이사는 “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산업 시장 내 급격한 항공 수송의 성장에 따른 수요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항공 교통 관리가 필요하다 ” 고 밝혔다 . 그는 “ 민간항행서비스기구 회원들은 항공 교통 관리 서비스 제공자로서 항공 교통 흐름 관리 및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ing) 감시와 같이 주요 분야에서 이웃 나라 및 업계 파트너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 며 “ 아태지역 국가들도 마찬가지로 경계가 없는 하늘에 대한 공동 비전을 향한 협력과 국가 장벽 철폐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고 말했다 .
ATAG 가 발간한 연구보고서 ‘ 항공산업 : 국경을 초월한 혜택 ’ 은 지역 및 몇몇 국가에 대한 분석과 함께 글로벌 항공산업 분야를 다루고 있다 . 이 보고서는 www.aviationbenefits.org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