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1 월 17 일부터 1 월 31 일 까지 영남권 관문공항인 김해공항의 신규 국제선 항공편 확충을 위하여 「 2018 김해공항 국제항공노선 신규취항 항공사업자 공모 」 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
이번 공모는 ‘ 부산광역시 국제항공노선 확충 지원조례 ’ 에 따른 것으로 , 공모대상은 공고일 (1 월 17 일 ) 기준이고 , 최근 1 년 이상 김해공항 미취항 노선 중 공고일 이후 신설되는 정기편 ( 왕복 주 2 회 이상 ) 으로 김해공항을 기 · 종점으로 하거나 경유하는 노선을 6 개월 이상 연속 운항하는 항공사업자이다 .
공모는 부산 김해공항을 기점으로 노선 신설을 희망하는 항공사라면 국 · 내외 항공사 구분 없이 참여가 가능하다 . 항공사업자의 선정은 공모 마감 후 항공사가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항공 및 관광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운항거리 , 직항여부 , 운항계획 , 항공사 안전도 및 신규여객 창출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하여 지원대상을 결정할 계획이다 .
선정된 항공사는 신규취항 이후 평균탑승률 * 이 기준탑승률 ( 노선별로 78~ 80%) * 에 미달하여 운영손실이 발생한 경우에 최대 1 년간 예산 범위 내 (‘18 년 예산범위 5 억원 ) 에서 운항편당 단거리 노선은 200 만원 , 중장거리노선은 500 만원의 지원금을 한도 내에서 받을 수 있다 .
* 평균탑승률 : 운항기간 중 일일탑승률을 산술평균한 탑승률
* 기준탑승률 : 국제항공노선의 운항에 따른 손실을 고려하여 시장이 정하여 공고한 탑승률
※ 단거리 : 운항거리 2,500km 미만 , 중 ‧ 장거리 : 운항거리 2,500km 이상
부산시는 김해공항의 현재 12 개국 39 개 도시 주 1,176 편의 국제선 항공편을 신공항 개항 전까지 40 개국 100 개 도시 주 3,000 편까지 확대할 계획이며 , 이를 위해 한국공항공사와 함께 협력하여 항공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
부산시 관계자는 “ 김해공항이 지난해 연간여객 1,600 만명을 돌파하고 국내 주요 공항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새로운 항공노선 개설로 인한 신규여객 창출 효과가 가장 주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 면서 , “ 현재 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절차 진행 중인 김해공항의 여객 증가세 지속을 위해서는 항공네트워크 다양화가 필수적인 요소이며 , 금년에는 시민들이 오랫동안 바라왔던 중장거리 전략노선 개설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영남권 관문 공항 위상에 걸맞은 항공편이 반드시 개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고 밝혔다 .
한편 , 김해공항의 운영사인 한국공항 공사에서도 김해공항의 국제 선 확충을 위해 신규취항 및 신설노선에 대해서는 3 년간 착륙료 등의 공항시설사용 료 를 30~100% 까지 감면하는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시행중에 있으며 , 김해공항에 노선 개설 시급성이 요구되는 전략노선 및 5,000 ㎞ 이상의 장거리 노선에 대해서는 별도의 협의를 통해 기존 인센티브 외 추가적인 지원사항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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