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LED 조명업계의 북미시장 수출 전선에 청신호가 들어왔다 . ‘ 북미 LED 조명 수출컨소시엄 ’ 주관단체인 ( 사 )LED 산업포럼 ( 위원장 : 이상희 ) 은 북미지역 주요 대형 유통업체 및 시공업체 , 프로젝트업체 관계자를 대상으로 1 월 22 일 수출상담회를 개최한 결과 컨소시엄 참가기업 3 개사와 북미업체 3 개사 간 MOU 를 체결하는 등 구체적이고 가시화된 성과를 이끌어 냈다고 밝혔다 .
이날 베스트웨스턴 프리미어 서울가든호텔 ( 마포 소재 ) 에서 열린 수출상담회는 지난해 11 월 토론토에서 개최된 상담회에 이어 두 번째로 , LED 산업포럼은 1 차 현지 상담회 이후 컨소시엄 제품 구매에 관심이 큰 유력 바이어를 대상으로 국내에서 2 차 상담회를 개최했다 . 이번 상담회에는 ▲ Banvil ▲ Bibico Electric ▲ Mercor Lightings ▲ Gross Lighting ▲ Getty Associates ▲ Arc Lighting Control ▲ Walterfedy 등 북미지역에서 영향력이 큰 7 개 기업의 바이어가 참여해 국내 컨소시엄 참가기업 7 개사와 1:1 상담을 가졌다 .
이들 북미지역 7 개사는 이달 26 일까지 국내에 체류하며 컨소시엄 참가기업 생산현장을 23 일 24 일 방문 , 추가 상담 및 구매조건 협의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
이날 상담회에서는 ㈜ 퓨쳐그린과 Bibico Electric 이 식물재배등에 대한 MOU 를 체결했으며 정호그룹 ( 클라루스코리아 ) 과 Walterfedy 가 조명제어시스템에 대해 , ㈜ 에이팩과 Mercor Lightings 이 고출력조명기구에 대해 각각 MOU 를 체결했다 .
Bibico Electric 의 Dave Bishop 영업이사는 “ 현지업체 브랜드로 판매될 경우 생산업체의 자체 브랜드는 생략되지만 , 친숙한 현지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의 선택 및 구매력이 높아진다 ” 면서 “ 캐나다 수출을 고려하는 한국업체는 현지 브랜드 유통방식을 고려하면 큰 도움이 될 것 ” 이라고 조언했다 .
또한 Mercor Lightings 의 Eric Tordjman 대표는 “ 북미지역 구매처의 경우 가격과 품질 , 배송기간이 무척 중요한데 특히 품질조건보다 배송기간을 더 중요하게 보는 경우가 많다 ” 며 “ 이를 해결하기 위해 OEM, 위탁재고 , 현지 조립생산 등의 방식을 고려할 수 있는데 최근 북미시장에서는 해외 생산업체들이 주로 현지 조립생산 방식으로 진출하고 있다 ” 고 설명했다 .
한편 ,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중앙회가 지원하고 LED 산업포럼이 주관하는 ‘ 북미 LED 조명 수출컨소시엄 ’ 에는 ▲ 애니캐스팅 ▲ 에이팩 ▲ 유양디앤유 ▲ 이리코조명 ▲ 지엘비젼 ▲ 퓨쳐그린 ▲ 클라루스코리아 등 LED 조명 각 부문별 전문업체 7 개사가 참여해 실효성 있는 수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사단법인 LED 산업포럼 문옥견 사무국장은 “ 해외시장 진출을 원하는 강소 LED 기업 들을 위해 해외시장 진출지원을위한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추진함과 동시에 오는 6 월 개최되는 국제 LED & OLED EXPO 2018 에도 포럼에서 구축하고 있는 해외 유력바이어들을 대거 초청해 우리 기업들의 해외시장 개척에 최선을 다하겠다 ” 고 말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