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남아 ․ 중동 국가 , 인지도 ․ 선호도 모두 10 위권 석권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017 년 한 해 동안 관광목적지로서 한국의 경쟁력 , 공사의 광고홍보활동 영향력 등을 조사 · 분석한 ‘2017 한국관광 광고홍보 마케팅 효과조사 ’ 결과를 발표했다 .
공사가 전문 조사업체 닐슨코리아와 공동 시행한 ‘2017 한국관광 광고홍보 마케팅 효과조사 ’ 는 세계 주요 20 개국의 15~59 세 남 · 녀 12,000 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 월 26 일부터 올해 1 월 19 일까지 온라인 설문을 통해 실시됐다 .
■ 평창동계올림픽 계기 한국관광 인지도 급상승 , 역대 최고 기록
조사결과 관광목적지로서의 한국의 인지도는 2016 년 53.2% 대비 3.3%p 상승한 56.5% 을 기록하여 , 당초 목표인 53.7% 을 넘어섰다 . 아울러 선호도도 전년도 57.5% 대비 0.8%p 상승한 58.3% 를 기록했다 . 2012 년부터 실시된 조사에서 한국관광의 인지도는 평균 0.6%p 상승하였으나 , 이번에는 평창올림픽 개최에 따른 전방위적 홍보활동의 영향으로 , 매우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이 특징이다 .
■ 동남아 · 중동 지역 국가 , 인지도 ․ 선호도 모두 10 위권내 포함
동남아와 중동지역은 한국관광 인지도 및 선호도에서 순위 10 위권 내에 총 8 개국이 포함됐다 . 인지도에서는 태국과 인도네시아가 1, 2 위를 차지하였고 , 선호도에서는 필리핀과 베트남이 1, 2 위를 기록하였다 . 이는 2016 년부터 집중 추진한 시장다변화 전략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
■ 공사 글로벌 광고홍보 활동 , 방한에 긍정적 영향
공사의 글로벌 광고홍보 활동이 한국여행 결정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3 명중 2 명꼴로 전년도 57.9% 보다 8.5%p 상승한 66.4% 을 차지하였다 . 공사는 작년 한 해 동안 8 가지 테마별 해외광고 및 올림픽 홍보영상을 제작 , TV, 인쇄 , 옥외 등 주요 매체에 방영하고 , 전 세계 166 개국 50,000 명의 소비자가 참여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 피규어 응원단 모집 ‘ 캠페인을 시행한 바 있다 .
■ 강원도 인지도 상승
‘ 강원도 ’ 는 2016 년도 10.4% 대비 3.8%p 상승한 14.2% 를 기록하여 , 16 개 도시 중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 이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동반 상승한 것으로 평창올림픽 홍보 마케팅의 효과를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 볼 수 있다 .
☞ 강원도 인지도 변화추세 : 9.1%(‘13) → 10.0%(’14) → 10.4%(‘15) → 10.4%(’16) → 14.2%(‘17)
공사 브랜드광고팀 김종숙 팀장은 , “ 평창올림픽 기간인 2 월부터 3 월까지 올림픽을 활용한 한국관광 홍보를 위하여 상하이 , 광저우 등 중국 5 개 지역에서 전광판 및 지하철 등 옥외광고와 CNN 등 글로벌 매체를 통하여 전 세계인 대상 홍보 활동을 집중 추진하여 , 올림픽 종료 후에도 방한여행이 이어지길 기대한다 ” 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