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성공 개최에 한국 관광 관심 급증, 스카이스캐너, 2월 한국행 항공권 검색량 13%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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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월 한 달간 한국행 해외 항공권 검색량 전년 동기 대비 13% 늘어나

– 올림픽 기간 한국 여행 관심 급증한 국가 1 위는 필리핀 … 올림픽 메달 국가 관심 높아져

(미디어원=김인철 기자) 평창 동계올림픽이 성대한 막을 내린 가운데 , 올림픽 기간 동안 한국에 대한 외국인 여행객들의 관심도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

전 세계 여행 가격비교사이트 스카이스캐너 (skyscanner.co.kr) 가 지난 2 월 1 일부터 25 일 사이 검색된 한국행 왕복 항공권을 분석한 결과 , 올림픽 기간 동안 한국행 항공편을 살펴본 여행객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 독일 , 미국 , 캐나다 등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낸 국가들의 성장률이 크게 늘어나 눈길을 끈다 .

이번 조사에 따르면 , 2 월 한 달간 한국행 항공권 검색량이 많았던 30 개국 중 한국 여행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10 개국은 필리핀 (100%), 일본 (48%), 호주 (36%), 뉴질랜드 (30%), 독일 (26%), 미국 (24%), 프랑스 (19%), 아랍에미리트 (18%), 캐나다 (15%), 스위스 (15%) 순이었다 . 지난 몇 년간 한국 여행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필리핀이 검색 성장률 면에서 1 위를 차지했으며 , 독일 , 미국 , 프랑스 등 올림픽 메달 순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국가들이 다수 상위권에 올랐다 .

이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가 한국 관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지난 25 일 막을 내린 평창 동계올림픽은 “‘ 문제가 없다는 것 ’ 이 문제 ” 라는 외신 보도 ( 캐나다 토론토 스타 ) 가 연이어 나올 만큼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티모 룸 TV 및 마케팅 서비스 운영국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전 세계 50 억 명 이상이 TV 로 시청할 것으로 추산했으며 TV 시청률은 4 년 전 소치 동계올림픽보다 14% 가량 늘어났다고 지난 20 일 밝혔다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닐슨코리아와 공동 시행한 ‘2017 한국 관광 광고홍보 마케팅 효과 조사 ’ 에 따르면 , 지난해 한국관광 인지도가 전년 대비 3.3% 포인트 상승한 56.5% 를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 2012 년부터 실시된 조사에서 한국관광의 인지도는 평균 0.6% 포인트 높아졌지만 , 평창 동계올림픽의 전방위적 홍보가 이루어졌던 지난해에는 그 어느 때보다 큰 폭으로 상승했다는 설명이다 .

한편 , 같은 기간 대만 , 베트남과 같이 구정 명절을 지내는 국가의 성장률은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소폭 증가 추세를 보였다 . 작년 1 월이었던 구정 연휴가 2 월로 옮겨온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

스카이스캐너 한국 시장 담당 최형표 매니저는 " 이번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가 관광지로서의 한국의 매력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 며 , “3 월에도 이벤트가 계속 진행되는 만큼 당분간 한국 여행에 대한 전 세계 여행객의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 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