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수영강(水營江)에있는 과정교 (瓜亭橋)는 수영강(水營江)하구에 4번째로 건립된 다리라 하여 수영 4호교 로도 불리며 다리의 서쪽으로 과정로(瓜亭路)와 정과정(亭瓜亭) 교차로가 있다 하여 붙은 이름이다.
교량(橋梁)의 길이는 313m, 폭은 중앙 분리대 없는 30m로, 2개의 아치교를 연결한 왕복 6차로로 건설 되었다. 교량 바깥쪽 으로는 보도와 자전거 도로 2개소가 조성되어 있다.
과정교(瓜亭橋)는2005년 10월 21일 공사를 시작해 2011년 3월 21일 준공하였으며, 2011년 3월 30일 개통하여 현재까지 이용되고 있으며 수영강(水營江)횡단을 위한 접속 도로 819m, 지하 차도 665m 등 총 연장 1,797m에 폭 20~46m (4~9차로) 교량 조성 사업의 일부 이다. 총 사업비는 679억 8,500만원 이 소요 되었다.
과정교(瓜亭橋)는 수영강(水營江) 동쪽의 부산 센텀시티 진입도로 개통 사업의 일환으로 건립 되었다. 과정교(瓜亭橋)를 통해 부산시 연제구 연산동 과정로(瓜亭路)와 해운대구 재송동 충렬로(忠烈路)를 연결하여 충렬로(忠烈路)의 만성적 인 교통체증 해소와 함께 과정로(瓜亭路)의 우회노선을 확보하여 일대의 교통난 해소에 기여하게 되었다. 과정교(瓜亭橋)의 개통으로 연제구 과정로(瓜亭路)에서 수영구 산업 지원 도로 구간과 수영 강변 지하 차도 구간, 충렬로(忠烈路)연결 도로 구간 까지 전체가 연결됨으로써 해운대 에서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시민의 교통 분산 효과를 가져왔다.
과정교(瓜亭橋)는 수영강(水營江) 동쪽 수영 강변 대로의 수영 강변 지하차도 교차로와 수영강(水營江) 서쪽 좌수영로의 월륜 교차로를 연결 하고 있다. 과정교(瓜亭橋)가 개통 됨에 따라 연산동쪽 에서 부산 센텀 시티나 재송동쪽으로 갈 때 충렬로 (忠烈路)와 수영 강변 도로를 거치지 않아도 되며, 특히 컨벤션,국제영화제 등 대형 행사 개최시 교통난 해소에 효과가 크다. 또한 재송동에서 구서동 방면 도시 고속 도로와 바로 연결 [센텀 시티 방향에서 연산동쪽으로 과정교(瓜亭橋)를 건너 좌회전 하면 도시 고속 도로로 진입 할 수 있음] 되어 경부 고속 도로로의 접근이 용이 하다. 과정교(瓜亭橋)에는 수영강 산책로 와 연결되는 수영강(水營江) 산책용 엘리베이터 1기와 계단이 갖춰져 있어 수영강변(水營江邊)에 조성된 아파트 주민들의 편의를 돕고 있다.
밤10시까지 조명(照明) 이 들어오는 과정교(瓜亭橋)의 아치 야경(夜景) 은 센텀시티 아파트 숲에서 뿜어져 나오는 화려한 불빛이 수영강(水營江)에 반영(反影)되어 아름답게 보인다.
촬영: 이상술 기자
기종:NIKON D5
렌즈:NIKON,24mm-70mmED F2.8G
렌즈길이:70mm
조리개:F9
셔터스피드:1/-23
ISO: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