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물저금통’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게재

327
고려대학교에 설치된 빗물저금통을 학생들에게 설명해주는 박경복 대표 출처: 가든프로젝트

가든프로젝트의 빗물저금통이 2020년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 게재된다.

국정도서편찬위원회는 ‘초등학교 과학 4-2’에서 ‘물의 여행과정’을 다루면서 ‘물 부족현상을 어떻게 해결할까요?’란 탐구주제를 통해서 물 부족의 해결방법으로 가든프로젝트의 ‘빗물저금통’을 소개했다.

초등학교 과학 4-2 교과서는 제1장 식물의 생활, 제2장 물의 상태 변화, 제3장 그림자와 거울, 제4장 화산과 지진, 제5장 물의 여행으로 구성되어있다. 이중 제5장 물의여행에서는 ‘물의 이동 경로를 ’방울이‘라는 주인공의 여행 과정이 그려지며 물의 이용현황은 사진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할 다양한 방법을 조사하여 모둠 구성원과 토의하며, 물의 순환을 이용해 물 모으는 장치 설계하는 과정을 다루며 가든프로젝트의 ‘빗물저금통‘을 소개하고 있다.

가든프로젝트는 2013년도부터 초등학교, 고등학교 환경동아리 학생들의 활동을 지원했으며, 학생들과 함께 물 부족의 대안으로 생활환경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빗물저금통을 만들어 활용해 왔다. 이외에도 도서(섬) 지역에 비상 식수용으로 빗물이용시설을 무상으로 보급하며, 식물용수, 청소용수, 도시열섬효과 저감,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빗물을 활용하는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