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슬로푸드 “토속음식에 집중하라!”

현대인들이 힐링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운동이나 자연식 , 여행 등에 주목하고 있다 . 특히 국내외적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는 식문화 운동 즉 건강한 먹을거리 찾기는 사람들의 시선을 우리 토속음식으로 이끌고 있다 .

제철에 나는 식재료로 직접 요리해 먹자는 ‘ 슬로푸드 운동 ’ 이 식문화 운동의 대표적인 예이다 . 패스트푸드의 세계화에 맞서기 위해 이탈리아의 한 작은 마을에서 처음 시작된 슬로푸드 운동은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먹을거리를 찾게 했다 .

메밀을 이용한 강원도 향토음식이나 두부 , 말린 고구마를 이용한 빼떼기죽 등 토속음식 자체가 슬로푸드의 대표적 예가 되면서 사람들은 자극적이지 않고 인공감미료를 첨가하지 않은 토속음식을 먹고 배우고자 찾는다 .

패스트푸드에 밀려 사라진 향토 토속음식점들이 속속 생겨나곤 있지만 상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그 본연의 맛을 재연하기엔 사실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

자연에 몸을 두고 , 몸이 원하는 먹을거리를 찾고 , 마음이 편안해지는 음식을 위한 노력 . 유기농 식재료 전문점이 생기고 지난해부터 전개된 농업중앙회의 ‘ 食 ( 식 ) 사랑 農 ( 농 ) 사랑운동 ’ 역시 건강한 먹을거리를 위한 노력일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