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관광청, 2013 MICE 로드쇼 개최

(미디어원=강정호기자) 말레이시아 관광청이 말레이시아 MICE 전문기관인 MyCEB(Malaysia Convention and Exhibition Bureau) 과 함께 한국 – 말레이시아 양국 간의 관광 교류 활성화와 M.I.C.E.(Meeting, Incentive, Convention and Exhibition) 유치 확대를 위해 ‘ 말레이시아 – 이제껏 보지 못한 새로운 아시아 (Malaysia – Asia Like Never Before)’ 라는 테마로 4 월 23 일 ( 화 )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서울 MICE 로드쇼를 성공리에 개최하였으며 , 4 월 25 일 ( 목 ) 부산 롯데호텔에서 부산 MICE 로드쇼를 개최한다 .

말레이시아 관광청 산하의 MICE 전문기관인 MyCEB(Malaysia Convention and Exhibition Bureau) 의 호욕핑 (Ho Yoke Ping) 영업마케팅 국장을 비롯 , 말레이시아 현지의 MyCEB 관계자들이 방한한 이번 MICE 로드쇼에서는 랑카위 개발청 (Langkawi Development Authority), 페낭 글로벌 투어리즘 (Penang Global Tourism), 임피아나 호텔 & 리조트 (Impiana Hotels& Resorts), 비스타 레인 (Vista Lane Sdn Bhd), 수트라 하버 리조트 (Sutera Harbour Resort), 샹그릴라 리조트 (Shangri-La Resort) 등 말레이시아 전역의 다양한 관련 업체가 함께 참가하였으며 , 행사 전 시작되는 미니 트래블 마트를 통해 MICE 그룹 유치를 위한 실질적 상담 및 다양한 교류의 장이 펼쳐졌다 .

또한 이번 행사를 통해 말레이시아 전통 옷감인 바틱 (Batik) 페인팅 , 말레이시아 전통 문양으로 표현한 헤나 (Henna) 타투 등 다양한 말레이시아 전통 예술 시연이 진행되어 , 참가자들에게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

특히 말레이시아 관광청은 이번 M ICE 로드쇼를 통해 기업미팅 및 인센티브 여행에 대한 특별 지원 프로그램인 ‘ 말레이시아 트윈 딜 (Malaysia Twin Deal)’ 을 소개하였으며 말레이시아를 방문하는 MICE 그룹 및 인센티브 담당자를 위한 자세한 규모별 지원책을 소개했다 .
말레이시아 트윈 딜은 호주 , 뉴질랜드 , 유럽 , 중국 , 홍콩 , 타이완 등 국가별 MICE 성격과 그룹 참가자들의 성향에 따른 차별화된 혜택으로 구성되었으며 , 작년 성공적인 한국 런칭 이후 말레이시아 MICE 유치의 핵심역량으로 역할을 이어오고 있다 . 말레이시아의 대표 랜드마크인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 (Petronas Twin Towers) 의 쌍둥이 빌딩에서 모티브를 얻은 말레이시아 트윈 딜은 ‘ 트윈 ’ 이라는 이름처럼 인센티브 그룹 참가자를 위한 혜택은 물론 실질적인 인센티브 기획을 담당하는 플래너를 위한 혜택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MICE 그룹 유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그룹 참가자를 위한 혜택으로는 50 인 이상 그룹부터 기념품 및 전통 공연과 같은 기본적인 지원부터 신속한 통관 절차 , 경찰 경호 서비스 , 일부 식음료비 지원까지 다양하며 , 인센티브 플래너를 위한 지원으로는 누적된 유치 참가자 수에 따라 쿠알라 룸푸르 왕복 항공권 , 5 성급 호텔 숙박권은 물론 스파 및 저녁 식사까지 풍성한 혜택이 준비되어 있다 .

또한 말레이시아 관광청은 ‘ 말레이시아 – 이제껏 보지 못한 새로운 아시아 (Malaysia – Asia Like Never Before)’ 라는 캐치프레이즈 하에 지난 해부터 진행 중인 ‘ 기업 인센티브 가이드 (Corporate & Incentive (C&I) Guide) ’ 캠페인의 한국 런칭을 이번 MICE 로드쇼를 통해 진행했다 .
말레이시아 기업 인센티브 기획을 위한 실질적인 가이드라인과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기업 인센티브 가이드는 2014 년 말레이시아 방문의 해 (Visit Malaysia Year 2014) 를 앞두고 MICE 목적지로서 말레이시아가 가진 장점과 매력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로드쇼의 하이라이트가 되었다 .
이번 행사 중 배포될 기업 인센티브 가이드 브로셔 내에는 인센티브 참가자간의 결속력 강화를 위한 팀 빌딩 (Team Building), 요리 , 에코 , 스포츠 , 공예 등 다양한 테마별 체험 프로그램 , 그룹별 규모와 분위기에 따른 장소 소개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한 가이드라인 및 프로그램 제안 등 기업 인센티브 행사 기획을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가 담겨있어 , 말레이시아에 대한 행사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

말레이시아는 2011 년 세계경제포럼이 발표한 국가별 세계가격경쟁력 3 위를 차지하였으며 , 2011 년 기준 영어를 외국어로 하는 아시아 국가 중 가장 뛰어난 영어능력지수 (English Proficiency Index) 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 또한 수도인 쿠알라 룸푸르 (Kuala Lumpur) 의 경우 세계적인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이 발표한 ‘ 탑 시티 데스티네이션 랭킹 (Top City Destination Ranking)’ 에 따르면 파리 , 홍콩 , 뉴욕 , 두바이 등 기존의 인기 여행지들을 제치고 5 위 안에 드는 쾌거를 이룬바 있다 .

이처럼 말레이시아는 우수한 국가경쟁력은 물론 합리적인 비용으로 여행할 수 있는 높은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훌륭한 지리적 접근성 ,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인한 넓은 포용력 , 다채로운 자연 환경과 관광 인프라에 따른 다양한 여행 프로그램 등 MICE 산업국으로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

특히 말레이시아는 쿠알라 룸푸르의 비즈니스의 심장인 KLCC 에 인접한 쿠알라 룸푸르 컨벤션 센터 (Kuala Lumpur Convention Centre), 행정도시 푸트라자야의 푸트라자야 컨벤션 센터 (Putrajaya Convention Centre), 특급 호텔과 쇼핑 센터 , 테마 파크가 함께 자리한 선웨이 피라미드 컨벤션 센터 (Sunway Pyramid Convention Centre) 와 마인즈 국제 전시 컨벤션 센터 (Mines International Exhibition & Convention Centre), 그리고 최근 오픈한 사라왁 (Sarawak) 주의 보르네오 컨벤션 센터 쿠칭 (Borneo Convention Centre Kuching) 까지 주최자 각각의 목적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컨벤션 관련 시설들을 갖추고 MICE 강국으로서의 야심 찬 도약을 꿈꾸고 있다 .

따라서 말레이시아 관광청은 MICE 산업의 가능성을 재발견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MICE 원 스톱 센터 ’ 로 대변되는 관광청 산하의 MICE 전문기관인 ‘MyCEB(Malaysia Convention and Exhibition Bureau)’ 를 2008 년 설립한 바 있다 . 현재 MyCEB 은 각종 회의 , 인센티브 행사 , 전시회 개최지로서 말레이시아의 홍보를 담당하는 한편 , 글로벌 비즈니스 행사를 위한 입찰 지원 및 MICE 행사 상품 개발 시 중추적인 채널 역할을 하고 있다 .

말레이시아 트윈 딜 프로그램의 올해 한국 프로그램은 2014 년 12 월 31 일까지 도착하는 한국 MICE 그룹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 신청 및 적용 기간은 2013 년 4 월 30 일부터 2014 년 10 월 30 일까지이다 . 자세한 신청 및 문의는 www.myceb.com.my 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