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와이즈 교육상, 비키 콜버트(Vicky Colbert) 수상

(미디어원=강정호 기자)최초의 교육상이자, 교육 분야에 세계적인 기여를 한 개인에게 수여하는 2013 와이즈 교육상(WISE Prize for Education) 수상자로 콜롬비아의 비키 콜버트(Vicky Colbert)가 선정됐다.
에스쿠엘라 누에바 재단(Fundación Escuela Nueva)의 창립자 겸 대표를 맡고 있는 콜버트는 에스쿠엘라 누에바(Escuela Nueva) 교육 모델의 공동 창안자로, 콜롬비아 등의 지역에서 저소득층 학교 내 기초 교육 수준 향상에 큰 기여를 한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와이즈 교육상은 문학, 평화, 경제 분야의 국제적인 상에 상응하는 권위를 교육 분야에 부여하면서 그 위상을 높이기 위해 2011 년에 시작됐으며, 수상자는 상금 50만 달러(미화)와 함께 특별 제작된 금메달을 수여 받는다.
올해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제 5회 세계교육혁신회의(World Innovation Summit for Education, WISE) 개막식에서, 100여 개국에서 모인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천여 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카타르 왕비이자 카타르 재단 이사장인 셰이카 모자 빈트 나세르(Sheikha Moza bint Nasser) 가 직접 콜버트에게 와이즈 교육상을 수여했다.
콜롬비아의 지방에서 1975년 첫 시작된 에스쿠엘라 누에바(Escuela Nueva) 교육 모델은 경험이 풍부한 지방 교사들로 팀을 구성하여 최고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상향식 접근 방식’에서 시작됐다. 이러한 시도를 바탕으로, 콜버트는 지역공동체, 가족, 교사, 연구 단체 및 정책입안자를 함께 이어주는 독창적인 교육 모델을 만들었다.
이 교육 모델은 1980년대 콜롬비아의 국가 정책이 되었으며, 국가 주변의 다수 지역을 비롯하여 세계 각지에 도입되었고, 세계은행(the World Bank) 및 유엔(UN)을 비롯한 다양한 기관에서 개발 도상 국가 의 가장 성공적인 공공 정책 개혁 중의 하나로 인정받았다.
세계교육혁신회의(WISE) 의장인 셰이크 압둘라 빈 알리 알타니(Sheikh Abdulla bin Ali Al-Thani) 박사는 2013 와이즈 교육상 수상 축사를 통해, “비키 콜버트는 교사, 가족, 지역공동체 전체가 참여 가능한, 효과적이면서도 상황에 맞는 학생 중심의 교육법을 통해 교육 분야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는데 그녀의 일생을 바쳤다. 그녀의 업적은 중남미 지역은 물론 더 나아가 다른 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고, 소외계층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했다.”라고 전했다.
수상자 비키 콜버트는 “2013 와이즈 교육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이다. 와이즈 교육상은 모든 아이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평생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인류 발전의 중요한 토대라는 생각에서 시작한다. 이는 교사와 아이들이 알맞은 방식을 통해 교육의 변화를 이끌 수 있을 때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고 본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수십 년 간 끊이지 않았던 정치적 분쟁에도 불구하고, 비키 콜버트는 조용한 혁명가로서 교육을 통한 다양한 기회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힘써왔다. 현재, 에스쿠엘라 누에바(Escuela Nueva) 교육 모델은 중남미 지역(브라질 및 멕시코 포함), 카리브해 지역, 동티모르과 베트남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전 세계 5백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활용하고 있다.

2013 와이즈 교육상 수상자 비키 콜버트 (Vicky Colbert) 소개
비키 콜버트(Vicky Colbert)는 에스쿠엘라 누에바 재단(Fundación Escuela Nueva)의 창립자 겸 대표이며 에스쿠엘라 누에바(Escuela Nueva) 교육 모델의 공동 창안자로, 에스쿠엘라 누에바(Escuela Nueva) 교육 모델은 콜롬비아 및 주변 지역의 저소득층 학교 내 기초 교육 수준을 향상시킨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1975년, 비키 콜버트는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에스쿠엘라 누에바(Escuela Nueva) 모델을 콜롬비아의 지방에 도입했다. 교사들은 조력자가 되고, 학습 과정에 지역 공동체 전체가 참여하며, 학생의 일상 생활이 바로 교육 현장이 되는 것을 뜻한다.
에스쿠엘라 누에바(Escuela Nueva) 교육 모델은 콜롬비아의 국가 교육 정책에 편입되었으며, 도시 지역은 물론 난민층에게도 적용되어 많은 사람들의 학습 성취도를 높였다. 유네스코에 따르면, 세계 은행은 에스쿠엘라 누에바(Escuela Nueva) 모델을 개도국에서 일궈낸 가장 뛰어난 개혁 중의 하나로 평가했다.
비키 콜버트는 국내외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 분야 전문성을 쌓아왔으며, 콜롬비아 교육부 차관 및 유니세프의 중남미 카리브해 지역 교육 자문직을 역임했다. 콜버트는 현재 에스쿠엘라 누에바(Escuela Nueva) 교육 모델의 확장를 위해 설립한 NGO, 에스쿠엘라 누에바 재단(Fundación Escuela Nueva)의 대표직을 맡고 있다.